노동자 연대

전체 기사
노동자연대 단체
노동자연대TV

이화여대:
경호업체 고용 빌미로 본관 점거 농성 흠집내기 중단하라

2판은 불필요한 진술을 약간 줄였다. 

이화여대 학생들의 본관 점거 농성을 수사하던 경찰은 '학생들이 농성 초기에 사설 경호원을 고용한 사실을 입수했다'고 9월 5일에 밝혔다. 경찰은 이 사실을 ‘감금’ 혐의와 연결시켜 학생들에게 불순한 의도가 있던 것처럼 몰고 있다.

본관 점거 농성자들이 밝힌 바에 따르면, 이들은 농성에 들어간 7월 27일 하루 전에, 혹시 있을 수 있는 학교 당국의 폭력에 대비해 경호원을 고용했다고 한다. 7월 28일 이 경호원 십여 명은 본관 주변에 있다가 3~4시간 정도 상황을 지켜본 뒤, 별다른 행동을 하지 않고 철수했다.

물론 경호업체를 고용하는 것이 꼭 필요한 일은 아니었다. 수백 명이 시작한 대중적 점거였던데다, 학교 안팎에서 보는 ‘눈’이 많아 학교 당국이 여학생들에게 물리적 위협을 가하기가 쉽지 않았을 것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본관 점거 농성자들이 경호원을 고용한 이유는 십분 이해할 만하다. 점거 농성에 들어간 학생들은 집회나 시위 경험은 거의 없지만 총장에게 분노를 정확히 전달하려면 꽤 단호하게 행동해야 한다고 생각했을 것이다. 때문에 크게 긴장했을 학생들이 운동의 이런 정치적 측면(세력관계 등)을 고려하기보단 자기 신체의 안전을 지킬 최소한의 물리적 방어책이 있어야 하지 않을까 하는 (정치적으로) 소박한 생각을 할 수 있다고 본다. 또한 이 용역들은 아무런 행동을 하지 않았다.

게다가 본관 점거 농성자들이 밝힌 대로, 불과 몇 달 전에 이화여대에 경찰이 들어와 학생들에게 폭력을 행사한 경험이 있다. 지난해 11월 박근혜 방문 반대 시위 때, 학생들 수십 명이 사복경찰의 완력에 밀리고 넘어져 상처를 입었다.

따라서 본관 점거 농성자들이 스스로 밝힌 대로 “신변의 안전에 두려움을 느꼈기에 자구책으로나마” 경호원을 부른 것이 (비록 정치적으로는 불필요한 일이었다 할지라도) 비난받을 일은 아니다.

1천6백 명 병력 투입으로 학생들에게 부상과 정신적 피해를 입힌 경찰과 뒤로는 은근히 경찰 수사에 협조하고 있을 학교 당국은 더더욱 학생들을 비난할 자격이 없다.

경찰이 이 문제를 꺼내는 이유는 뻔하다. 본관 점거 농성에 도덕적 흠집을 내고, 경비업체 수사를 통해 점거 농성 주도 학생들을 알아내 수사를 확대하며 농성 자체를 약화시키려는 것이다.

경찰은 부당한 왜곡과 수사를 즉각 중단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