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 연대

전체 기사
노동자연대 단체
노동자연대TV

2월 15일 현대중공업 파업 집회 소식:
“27일 주주총회를 반드시 저지하자”

2월 15일 현대중공업 노동자들이 사측의 기업 분할에 항의해 4시간 파업을 벌이고 행진과 집회를 했다. 이날 집회에는 금속노조도 확대간부가 파업해 함께 했고 노동자 수천 명이 현대중공업 정문 앞 차도를 점거하고 항의 시위를 벌였다.

현대중공업지부는 기업 분할을 최종 결정하는 2월 27일 주주총회를 앞두고 전면 파업과 총회장 봉쇄 등을 계획하고 있다. 노동자들이 이를 앞두고 투쟁의 시동을 건 것이다. 노동자들은 깊은 분노와 투지를 드러냈다.

2월 15일에 열린 '현대중공업 구조조정 저지 금속노조 투쟁 선포 결의대회' ⓒ김지태
ⓒ김정구

“정몽준 일가를 위한, 노동자들을 희생시키는 계열 분리는 사악한 일입니다. 노동자가 단결해서 우리의 의지를 전해야 합니다.”

행진에 나서기 전 공장 집회에서 백형록 지부장은 투쟁 계획과 결의를 밝혔다.

“2월 22일 오후부터 2월 27일까지의 전면파업을 선포한다! 현장을 새롭게 조직하고 27일 주주총회를 반드시 막는 투쟁을 하자!”

노동자들은 공장 안팎에서 행진하며 사측을 규탄했다. 꽤 긴 거리를 행진한 후에 도착한 현대중공업 정문 앞 도로에는 미리 도착한 금속노조 작업장들의 깃발들이 휘날리고 있었다. 그 광경을 본 한 노동자는 이렇게 말했다.

“기분이 좋고 고립감에서 벗어나는 기분입니다. 그동안 같은 계열사 노조들(현대미포조선, 현대삼호중공업)이 같이 싸우다가 먼저 타결하는 모습에 실망했었거든요.”

정문 앞 집회에서는 민주노총, 금속노조 간부들이 투쟁을 지지하고 연대하겠다는 발언을 했다. 김종훈 국회의원도 “현대중공업 노동자들의 승리는 노동자 전체의 삶을 지키는 투쟁”이라며 노동자들을 응원했다.

이 모습을 본 한 노동자는 다른 노조 대표들이 ‘우리 이야기’를 하는 모습에 기쁨을 느꼈다고 했다. 연대 투쟁이 노동자들의 자신감에 좋은 효과를 낸 것이다. “전면파업을 더 많이 해야 한다”, “원하청이 단결해 투쟁 효과를 높여야 한다”는 노동자들도 있었다.

이번 현대중공업 노동자들의 투쟁이 실제 강력하게 벌어지면 이후 투쟁의 발전에 좋은 밑거름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또 조선업 구조조정에 맞선 투쟁과 전체 운동에 자신감을 줄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