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 연대

전체 기사
노동자연대 단체
노동자연대TV

마침내 드러난 팔루자의 진실

살람 이스마엘 박사는 1월에 팔루자를 구호차 방문했다. 이스마엘 박사(28세)는 미국이 이라크를 침공하기 전까지 바그다드 청년의사회 대표였다. 그는 지난해 4월에 미군이 팔루자를 공습했을 때 부상자를 치료하기 위해 팔루자에 있었다. 그가 지난해 11월 조지 W 부시가 재선된 직후 미군이 어떻게 한 도시를 파괴했는지 증언한다.


처음 나를 엄습한 것은 형언하기조차 힘든 냄새였고, 그 냄새는 절대 가시지 않을 것만 같았다. 그것은 죽음의 냄새였다. 팔루자의 집· 마당·거리에서 수많은 시체가 썩어가고 있었다. 남자·여자·어린이의 시체들이 죽은 곳에서 그대로 썩어 가고 있었고, 그 중 다수는 들개들에게 반쯤 뜯긴 상태였다.

나는 그 뒤 며칠 동안 들은 얘기들을 평생 잊을 수 없을 것이다. 우리는 팔루자 근처에 위치한 임시 난민 수용소인 사클라위야에서 17살 된 한 소녀를 만났다.

“저는 팔루자의 욜란 지구에서 온 후다 파우지 살람 이사위입니다. 포위 공격이 시작된 뒤 우리 식구 다섯 명은 55살 된 이웃 노인과 함께 집에 숨어 있었어요. 11월 9일 미 해병대원들이 우리 집에 왔죠.

“우리 아빠와 이웃 할아버지가 현관으로 나가자 미군들이 발포했어요. 아빠와 이웃 할아버지가 즉사했죠. 군인들은 우리 언니를 마구 때린 다음 총으로 쐈습니다.”

지난 해 11월 12일 에야드 나지 라티프와 생후 6개월 된 아기를 포함한 그의 여덟 식구가 짐을 챙겨 한 줄로 서서 사원으로 걸어가고 있었다.

그들은 사원 밖 대로에 다다랐을 때 고함소리를 들었지만, 그 소리가 무슨 뜻인지 이해할 수 없었다. 에야드는 그 소리가 영어로 “지금이야(now)”였을 거라고 말했다. 그리고 발포가 시작됐다.

에야드의 아버지는 심장에, 어머니는 가슴에 총을 맞고 즉사했다. 에야드 형제 중 두 명도 각각 가슴과 목에 총을 맞았다.

저격수들은 에야드의 형제 중 한 명의 아내를 죽였다. 그녀가 쓰러졌을 때 다섯 살 난 아들이 달려와 그녀 시체 옆에 섰다. 그들은 아들마저 쏴 죽였다.

생존자들은 필사적으로 군인들에게 제발 쏘지 말라고 호소했다.

그러나 누구든 백기를 들 때마다 총을 맞았다고 에야드는 말했다. 몇 시간 후 그는 백기를 들었다. 그러나 미군은 그의 팔에 총을 쐈다. 마지막으로 그는 손을 들었다. 그러자 미군은 그의 손에 총을 쐈다.

나는 눈에 눈물이 가득한 한 할머니를 만난 기억이 난다. 그녀는 내 팔을 움켜잡고 어떻게 자기 집이 공중 폭격 때 투하된 미군 폭탄에 의해 부서졌는지 말해 주었다. 19살 된 아들 위로 천장이 무너져 내리면서 아들의 양쪽 다리가 잘렸다.

그녀는 지혈하려고 필사적으로 노력했지만, 소용이 없었다. 그녀는 하나뿐인 아들이 죽을 때까지 그의 곁을 지켰다. 그는 4시간 만에 숨을 거두었다.

우리는 도시 북서부에 위치한 가난한 노동자 주거 지역이자 미군의 4월 포위 공격 당시 저항의 중심지였던 욜란 지구의 집들을 방문했다.

두 번째 공격 동안 미군은 마치 이 지역을 보복 대상 1호로 삼은 듯 했다. 우리는 이 집 저 집 돌아다니며 침대 위나 거실, 부엌 등에 죽어 있는 일가족의 시체들을 발견했다.

어떤 곳에서는 검은 옷에 탄약띠를 맨 전사의 시체를 발견했다. 그러나 집안에 있던 대다수 시체들은 민간인들이었다.

많은 이들은 실내복을 입은 채 였고, 죽은 여성들은 많은 얼굴을 베일로 가리지 않은 상태였는 데, 이는 집안에 가족 외 다른 남자가 없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무기도, 빈 탄약통도 없었다.

우리가 목격한 것은 대량 학살의 결과이자, 힘 없고 무방비 상태인 민간인들에 대한 냉혹한 학살임에 분명했다.

얼마나 많은 사람이 죽었는지는 아무도 모른다. 점령군은 지금 자신들의 범죄를 은폐하려고 그 지역을 불도저로 밀어버리고 있다.

팔루자에서 일어난 일은 잔혹한 만행이다. 전 세계는 진실을 알아야 한다.

번역 조민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