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 연대

전체 기사
노동자연대 단체
노동자연대TV

금속노조 중집은 김성락 집행부를 징계하라

김성락 집행부의 노조 분리 획책은 노동운동의 단결의 원칙을 훼손하고 수많은 노동자들에게 실망감을 안겨 줬다. 특히 기아차 비정규직 노동자들이 입었을 상처는 이루 말할 수 없을 것이다. 정규직 노동자들도 사회적 비난 속에 당당하게 투쟁에 나서기가 어려워질 수 있다.

그런데도 김성락은 총투표 직후 자신은 “조합원들의 뜻”에 따랐으므로 “이제 더 이상의 논쟁은 필요치 않다”고 말했다. 자신의 퇴행을 정당화하려는 지독히 관료적인 작태다.

노동운동은 김성락 집행부가 저지른 잘못을 그저 ‘안타까운 에피소드’쯤으로 보아 넘겨서는 안 된다. 그런 점에서, 금속노조 중앙집행위원회가 한 달이 넘도록 김성락 지부장에 대한 징계조차 결정하지 못하고 안절부절하고 있는 것은 유감스런 일이다. 금속노조 지도부는 총투표 직후 곧바로 성명을 내 “민주노조운동에 심각한 해를 끼친” 김성락 집행부에 유감을 표명한 바 있다. 노동자 단결을 위한 노력을 배가해 나가겠다고도 약속했다.

그 출발은 김성락 집행부를 징계하고 원칙을 바로잡는 일일 것이다. 일각에선 문제가 김성락 집행부만이 아니라는 점, 현장 노동자들 사이에서 강력한 반발이 일지 않고 있다는 점 등 징계 촉구에 회의를 제기하기도 한다. 그러나 징계가 능사는 아닐지라도, 민주노조운동의 원칙을 바로잡는 것은 기층에서 활동가들이 단결을 경주해 나가는 데도 도움이 된다. 민주노총과 주요 산별노조들이 거듭 대의를 훼손한 지도자들을 제대로 처리하지 못한 것은 우파 지도자들에게 알리바이를 제공해 오기도 했다.

따라서 금속노조 중앙집행위원회는 신속히 김성락 집행부를 징계해야 한다. 혹여 이럴 때, 집행부가 잘못을 저질렀다고 해서 기아차지부 전체를 도매금으로 징계하는 것은 옳지 않다. 2004년에 금속연맹이 비정규직 투쟁을 배신한 현대중공업 노조 지도부뿐 아니라, 조합원들까지 모두 민주노총에서 제명한 일은 완전히 부적절한 것이었다. 노조 전체를 도려냄으로써, 현장 조합원들이 노조를 쇄신하고 단결 투쟁을 건설해 나갈 기회마저 빼앗았으니 말이다.

한편, 기아차 “현장” 조직 ‘금속노동자의 힘’은 얼마 전에 자기 단체 회원인 김성락 지부장을 제명처리하기로 결정했다. 당연한 일이다. 그런데 이들이 김성락 집행부의 노조 분리 획책에 부역했던 이들을 걱정하면서 “집행부가 아니라 지부장이나 개인 회원에 대한 징계임을 재차 밝힌다”고 결정한 것은 유감이다. 핵심 집행 간부들은 김성락의 태도와 구분할 수 없을 정도로 책임의 일부였는데 말이다.

‘금속노동자의 힘’의 건강한 활동가들은 자기 조직의 지도부가 이런 식으로 문제를 제대로 쇄신하지 못한 채 후퇴해 온 지난 과정을 철저하게 돌아봐야 한다. 과거에 비정규직 연대에 헌신했던 활동가들이 왜 비정규직을 배신하는 데까지 나아갔는지를 뼈아프게 돌아보지 못하면, 이런 문제는 거듭 반복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