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 연대

전체 기사
노동자연대 단체
노동자연대TV

반제국주의 연대를 실천한 시카고 자긍심 사전 행진 주최측

6월 24일 미국 시카고에서 열린 “다이크 행진”에서 주최 측은 옳게도 시온주의자 3명의 참가를 막았다. (“다이크”는 원래 여성 동성애자를 비하하는 용어였으나 그들 자신이 적극적으로 전용하기도 한다.)

성소수자 해방과 팔레스타인 해방을 결합시킨 6월 24일 시카고 “다이크” 자긍심 행진 팔레스타인 깃발(왼쪽)을 들고 행진 중이다 ⓒ출처 sarah-ji

주최 측은 이 행사가 “팔레스타인을 지지하고 시온주의에 반대”한다고 밝히고, “[시온주의자들이 들고 온] ‘다윗의 별’ 깃발은 다른 참가자들에게 위협적”이라며 해당 깃발을 들고 행진할 수 없다고 결정했다. 시온주의자들이 성소수자 해방을 내세워 자신을 미화하는 위선에 통쾌하게 한 방 날린 것이다!

시온주의자들과 이스라엘 로비단체들은 즉각 주최 측이 “유대인을 배척”했다고 비난하며 사과를 요구했다. 그러나 이스라엘의 아류 제국주의적 건국 이데올로기인 시온주의는 홀로코스트 생존자들과 노엄 촘스키, 노먼 핀켈슈타인 등 많은 유대인들도 비판하는 정치 사상이다. 시온주의 비판을 유대인 배척이라 말하는 것은 터무니없다.

주최 측은 옳게도 “우리는 반유대인이 아니라 반시온주의다”라고 반박했고, 이 날 행진에는 시온주의 반대, 팔레스타인 해방 기조에 동의하며 참가한 유대인 성소수자 참가자도 있었다고 밝혔다.

소식이 전해지자, 그동안 이스라엘의 ‘핑크 워싱’을 비판해 온 많은 진보적 성소수자들과 팔레스타인 연대 활동가들은 크게 반기며 주최 측을 지지한다는 입장을 내놓고 있다.

반면, 미국의 가장 큰 성소수자 단체이자 로비단체인 ‘인권캠페인’(Human Rights Campaign: 이하 HRC)은 시카고 조직자들을 비판하고 나섰다. HRC는 성소수자 권리 침해를 명분으로 한 미국의 제국주의적 개입을 오랫동안 지지해 왔다.

안타깝게도, 다음 날인 6월 25일 역시 시카고에서 진행된 더 큰 규모의 자긍심 행진(별도 주최)에서는 이런 진취성이 반복되지 못했고 오히려 흑인 트랜스젠더 등 약 40명에 의해 가로막히는 일이 벌어졌다. 그 활동가들은 성소수자 운동 주류가 급진적 전통에서 멀어졌다며 스톤월 항쟁을 이끈 유색인 트랜스젠더 여성들인 실비아 리베라와 마샤 존슨의 모형을 들고서 경찰의 흑인 살해와 자긍심 행진의 기업화를 비판하고, 트랜스젠더 문제를 더 비중 있게 다룰 것을 요구했다.

지난 10일 워싱턴DC의 자긍심 행진에서 ‘정의 없이 자긍심 없다’ 활동가들이 제복 경찰의 행사 참여, 군대 후원금 등을 비판하며 가로막은 것과 비슷한 일이 또 반복된 것이다.

성소수자 운동 내 친제국주의·친기업 정치에 대한 논쟁이 갈수록 뜨거워지는 지금, 한국의 성소수자 해방 운동도 초기의 급진적 지향을 분명히 해야 할 것이다.

주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