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13년 2월, 노동자와 농민들이 러시아 수도 페트로그라드의 거리를 가득 메웠다. 이들은 차르 니콜라이 2세가 속한 로마노프 왕조 수립 300년을 축하하는 행렬이었다.

그런데 그로부터 4년 후인 1917년 2월, 바로 그 여성과 남성들이 차르를 타도했다. 반란이 계속됨에 따라, 인간 해방과 사회주의를 향해 나아가며 장애물을 하나씩 걷어내기 시작했다.

그럴 수 있었던 것은, 러시아 혁명이 단지 사회 상층부를 갈아치우는 데 그치지 않았기 때문이다.

러시아 구석구석을 누빈 혁명 문화 열차 혁명은 사람들에게 세상을 이해하고 자신을 표현하고자 하는 의욕을 고취했다. 이를 충족시키고자 최상의 예술가들이 축음기, 영사기 등 최신 기술을 탑재한 열차를 제작해 광활한 영토를 누비도록 했다.

혁명으로 사람들의 삶 자체가 변하고 있었다. 지배계급에 맞서 싸우게 되면서 평범한 노동계급 사람들은 자신의 앞날을 스스로 결정하고자 했다.

그 과정에서 사람들은, 혁명가 카를 마르크스가 “수 세기에 걸쳐 쌓인 오물 덩어리” 라고 불렀던 낡은 생각들(여성차별, 미신, 상명하복 등)을 떨쳐내기 시작했다.

사회가 뒤집어지고 있었다. 역사가 SA 스미스는 어떻게 노동자들이 사장들에게 [지시를 받는 것이 아니라] 지시를 내릴 수 있게 됐는지, 그 지시를 거부한 사장들을 어떻게 ‘해고’했는지 묘사했다.

노동자들은 다음과 같이 푸자노프 공장의 흑색단(차르를 지지한 우익 살인 집단) 단장에게 굴욕을 안겼다.

“노동자들은 그 자를 외바퀴 수레 안에 처넣은 다음, 머리 위에 붉은색 물감을 들이부었다. 그 자는 수치스러운 모습으로 수레에 실려 공장에서 쫓겨나 길거리에 버려졌다.”

공장 관리자이기도 했던 이 자는 “노동자들을 무례하게 대우하고 … 초과근무를 강요했다”는 이유로 ‘해고’됐다.

이런 “외바퀴 수레 형(刑)”은 흔한 일이었다. 스미스는 이렇게 썼다. “발트해 연안 조선소에서는 관리자가 강등되거나, 다른 곳으로 보내지거나, 수레에 실려 공장에서 쫓겨난 사례가 최소 60건이 넘었다.”

 노동자들은 공장위원회를 만들어 자신의 공장을 스스로 운영했다. 그리고 규모가 더 큰 노동자 평의회(소비에트)를 통해 사회 전체를 이끄는 일에도 착수했다.

잠재력

그토록 오랫동안 억눌려 왔던 해방의 잠재력이 진가를 발휘하기 시작했다.

러시아 혁명을 직접 목격한 [미국인] 사회주의자 언론인 존 리드는 이렇게 썼다. “러시아인들 전부가 글을 읽는 법을 배우고, 정치·경제·역사 등에 대해 읽고 있다. 사람들은 세상에 대해 더 많이 알고 싶어했다.

“우리는 리가 시(市) 후방에 있는 제12군의 전선을 방문했다. 그 곳의 병사들은 수척했고 신발도 없었고, 진창이 된 끔찍한 참호 속에서 진절머리를 내고 있었다. … 우리를 보자 병사들은 벌떡 일어났다. 야윈 얼굴에 누더기가 된 옷 사이로는 창백한 살갗이 드러났다. 그들은 마치 맡겨 두기라도 했다는 듯 채근했다. ‘읽을 것 좀 갖고 왔소?’”

1917년 10월, 소비에트는 임시정부를 무너뜨리고 권력을 잡았다. 새로운 노동자 정부가 법령들을 통과시키자 이미 진행 중이던 변화는 속도가 더 붙었다.

[소비에트는] 러시아 전역으로 기차를 보내 글을 가르치고 문화와 혁명적 사상을 전파했다. 혁명 후 러시아에서는 노동자들의 예술 공동체가 아래로부터 생겨나면서 예술·문학·문화가 융성했다.

혁명은 기존 사회 관계를 뿌리째 흔들기 시작했다. 교회 권력은 흔들리고 있었다.(무너지지는 않았다) 

여성을 가사 노동에서 해방시키고자 공공 식당, 세탁소, 보육원 등을 설립하면서 여성차별의 토대에도 도전하기 시작했다.

1919년에는 페트로그라드 인구의 거의 90퍼센트, 모스크바 인구의 60퍼센트가 공공 식당을 정기적으로 이용했다.

러시아가 여기서 더 나아가려면 혁명이 확산하는 것이 필요했다. 혁명이 독일과 영국 같은 더 발전한 나라들의 도움을 받을 수 있느냐가 중요했다. 

그러나 혁명은 확산되지 않았고, 고립됐다. 또한 내전과 반혁명을 거치며 혁명의 성과는 잠식됐다.

그러나 초기 몇 년 동안 혁명 러시아의 노동자들은, 소위 ‘인간 본성’이라는 것이 완전히 뒤집힐 수 있음을 똑똑히 보여 줬다.

📱 스마트폰 앱으로 〈노동자 연대〉를 만나 보세요! 안드로이드 앱 다운로드 아이폰 앱 다운로드

📮 매일 아침 이메일로 〈노동자 연대〉를 구독하세요! 아이폰 앱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