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 연대

전체 기사
노동자연대 단체
노동자연대TV

독성 생리대 반대 운동을 비방하는 역겨운 자유한국당

자유한국당 의원들이 독성 생리대 문제를 앞장서서 제기해 온 여성환경연대를 계속 부당하게 비방하고 있다.

여성들은 이번 국감에서 독성 생리대 문제가 공론화되고 안전 대책이 마련되길 기대했다. 하지만 정작 국감에서는 생리대 기업들을 비호하기 위한 비열한 본질 흐리기가 난무했다.

국감에서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자유한국당 의원들은 시종일관 독성 생리대 문제를 ‘경쟁 기업 죽이기’를 위한 유한킴벌리와 여성환경연대의 유착 관계 문제로 몰아갔다. 더 나아가 국회 상임위원회에게 여성환경연대 이안소영 사무처장을 위증죄와 국정감사 공무집행 방해로 검찰에 고발하라고 요구했다.

본질 흐리기

자유한국당 의원들은 여성환경연대가 ‘소셜 펀딩’으로 “단체의 전반적인 활동을 지원하는 기본 모금”을 한 것을 ‘생리대 실험 비용 마련을 위한 모금’으로 둔갑시켰다고 비난했다. 또한 실험을 의뢰받은 김만구 교수에게 전달된 실험 비용과 모금액 사이에 차액이 발생한 점을 들어, 그 차액을 ‘유한킴벌리의 지원으로 충당한 것 아니냐’고 별 근거도 없이 추궁했다.

그러나 여성환경연대가 자신들의 주요 활동 중 하나인 생리대 유해성 실험 비용에 모금된 후원금을 지출한 것은 전혀 문제될 게 없다. 또한 여성환경연대는 생리대 실험 비용으로 김만구 교수에게 전달한 금액은 고작 2백만 원 정도이다. 부족한 비용은 김만구 교수가 자비로 충당했다고 밝혔다.

게다가 기업들과 유착해 엄청난 부정부패를 저질러 온 자유한국당 의원들이 여성환경연대의 일부 기업 후원을 문제 삼으며 “도덕성”을 왈가왈부할 자격은 없다. 시민단체 활동 방식의 문제점은 운동 안에서 토론하고 평가할 문제이다.

무엇보다, 소규모 NGO인 여성환경연대가 자비를 들이면서까지 직접 생리대 실험에 나서게 된 것에 대해 얼마 전까지 집권당이었던 자유한국당은 책임을 통감해야 마땅하다. 생리대 유해성 조사는 정부가 해야 마땅한 일을 한 NGO가 대신한 것일 뿐이다.

여성환경연대의 조사로 생리대의 유해성이 일부 드러난 만큼, 정부와 국회 보건복지위가 진정 해야 할 일은 신속한 전수조사와 더불어 실질적 안전 대책 마련에 즉각 나서는 것이다.

그러나 자유한국당 의원들은 국정감사 내내 여성환경연대만 질타하면서 생리대 유해성 문제와 안전 대책에 대해서는 한마디도 하지 않았다.

자유한국당 의원들은 이안소영 사무처장이 김만구 교수와 국감 예상 질문에 대한 답변을 사전 상의한 것이 거짓 증언 교사라도 되는 양 호들갑을 떨었다. 그러나 이안소영 사무처장이 김만구 교수에게 제안한 답변 내용은 다음과 같은 것이었다.

“(생리대 실험이 여태) 시행되지 않은 점이 놀라웠다”, “생리대 내 유해 물질 검출 시험이 여성 건강을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고 판단했다”, “식약처가 여성 건강 대책을 마련할 것이란 기대를 했다” 등. 거짓 증언이나 특정 기업 비호와는 아무런 상관없는 내용이었던 것이다.

생리대 문제의 본질을 왜곡하는 데 앞장선 자유한국당 의원 김상훈은 “모든 생리대가 아니라 (깨끗한 나라의) 릴리안 제품 피해 사례 제보만 받은 것”이 여성환경연대와 유한킴벌리의 ‘음모’라고 강변했다.

그러나 애초에 많은 여성들이 가입한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릴리안 사용자들의 생리불순 등 부작용 경험이 공론화됐다. 이를 보고 여성환경연대가 피해 사례 접수에 나선 것이다. 릴리안 피해 사례 설문 참가자 3009명 중 66퍼센트는 생리 주기의 변화를 경험했다. 제품 사용 후 3년 이내에 월경이나 자궁 관련 질환으로 병원을 찾은 경우도 49.7퍼센트(1495명)나 됐다. 현재 릴리안 제품을 사용했던 5천여 명이 자발적으로 법정 소송을 준비하고 있다.

따라서 ‘내 몸이 증거’라며 피해를 호소한 수많은 여성들이 유한킴벌리의 ‘음모’에 놀아난 것처럼 호도해선 안 된다.

김상훈은 “여성환경연대가 던진 돌에 깨끗한 나라(릴리안 제품 제조업체) 기업은 죽게 생겼다”며 여성의 안전보다 기업의 손해를 더 걱정했다. 그자가 여성환경연대 공격으로 진정으로 노리는 것이 무엇인지를 잘 보여 준다.

여성의 건강보다 기업의 이윤을 뼛속까지 우선시하는 자유한국당 의원들이 안전한 생리대를 위한 운동을 악의적으로 왜곡하고 문제 제기에 앞장선 활동가를 공격하게 내버려 둬선 안 된다.

생리대 문제의 본질은 생리대 유해성과 정부의 무책임한 대처다 9월 28일 ‘생리대 안전과 여성건강을 위한 행동네트워크’ 출범식 ⓒ제공 최윤석

문재인 정부와 민주당의 실망스러운 대처

자유한국당 의원들이 이처럼 기세등등하게 나올 수 있었던 데에는 문재인 정부가 독성 생리대 사태에 안일하게 대처하고, 그것을 민주당이 수수방관한 것이 한몫했다.

인구의 절반인 여성이 수십 년 동안 지속적으로 사용하는 생리대에서 유해 물질이 검출됐지만, 식약처는 유해성을 축소하기에 급급했고 국민 안전을 최우선으로 삼겠다던 문재인 정부는 안전 대책 마련은커녕 사과조차 하지 않았다.

국정감사에서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민주당 의원들은 자유한국당 의원들이 본질을 흐릴 요량으로 여성환경연대 사무처장을 증인으로 불러낼 때 수수방관했다. 일부 민주당 의원들은 여성환경연대를 방어하며 생리대 안전성 문제를 제기했지만, 문재인 정부에게 적극적으로 책임을 묻고 대책을 촉구하지는 않았다.

식약처는 시간을 질질 끌며 12월에 휘발성유기화합물 2차 전수조사 결과를 발표하고, 내년 5월에야 농약 등의 추가 독성 물질 검사 결과를 발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환경부는 정의당과 여성단체들의 요구에 직면해 예비 조사를 통해 건강영향평가를 고려하겠다고 했다. 하지만 그 방식과 시기 등은 아직 불투명하다. 매달 생리대를 사용해야 하는 여성들은 이런 불투명한 조사 계획만 믿고 기다릴 수는 없다.

안전 대책 마련은 즉각 이뤄져야

무엇보다, 정부 조사가 완료되기 전에라도 이미 드러난 위험한 발암 물질 성분 사용을 금지시키고 독성 물질 함량이 높은 생리대는 시판을 중지해야 한다. 또한 생리대 안전 규제를 강화해야 한다. 지금껏 생리대 유해 물질에 대한 최소한의 규제조차 없었다는 것이 충격적일 따름이다.

그리고 정부가 나서서 안전한 생리대를 공수해 저렴하게 공급할 필요가 있다. 살충제 달걀 파동 때도 정부는 문제 있는 달걀 시판을 전면 중지하고 수입 달걀을 공급한 적이 있다. 물론 가격 통제는 전혀 하지 않아 평범한 노동계급 가정이 부담을 떠안아야 했지만 말이다. 여성이 평생 사용하는 생필품인 생리대에는 왜 이런 최소한의 조처조차 시행하지 않는 것인가.

자본주의의 발전한 과학기술을 이윤 우선이 아니라 여성들의 건강을 위해 사용한다면 안전하고 값싼 생리대 개발과 공급은 충분히 가능할 것이다.

우파의 부당한 공격에 맞서 생리대 안전을 요구하는 운동을 단호하게 방어하자. 또한 문재인 정부에게 제대로 된 역학조사와 더불어 즉각 실질적인 안전 대책을 마련하라고 요구하자.

주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