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 연대

전체 기사
노동자연대 단체
노동자연대TV

부시/APEC 반대 운동에 동참하라

부산에서 간담회(3월 17일)가 열린 뒤에 전국적인 APEC(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 반대 기구 구성을 위한 간담회가 서울에서 열렸다. 이미 부산에서는 지난 간담회 이후에 ‘전쟁반대 신자유주의 세계화 반대 APEC 반대 부산행동’을 위한 연합체가 구성됐다.

전국민중연대가 소집한 서울 간담회에도 민주노총, 민주노동당, 민중연대, 전농, 참여연대, 환경운동연합, 평화여성회, 다함께 등 16개 단체에서 20여 명이 참가해 관심이 높음을 알 수 있다.

이 간담회의 중요한 결과는 두 가지다. 부시와 APEC 반대 행동의 기조와 전국적 연합체의 구성에 대해 공감대가 형성됐다는 점이다.

전국민중연대의 정대연 정책위원장은 APEC 반대 행동의 기조를 “(1) 전쟁 반대 (2) 신자유주의 세계화 반대 (3) 광범한 세력이 집결한 반부시 투쟁”이라고 말해 참석자들의 지지를 받았다.

참여연대는 “APEC을 경제적 기구로만 생각했는데 ‘인간안보’라는 의제도 포함돼 있다. 이 의제는 국제적인 ‘대테러공조’와 깊은 연관을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 실제로, 9·11 뒤 APEC에서 ‘대테러’ 문제는 중요 의제였다. 부시는 APEC을 통해 테러와의 전쟁의 정당성을 인준받아 온 셈이다.

‘다함께’측 참석자는 “APEC 반대 행동은 전쟁과 신자유주의에 반대하는 운동을 효과적으로 결합시킬 수 있다. 이 항의를 거대하게 만들기 위한 최선의 방법은 부시에게 초점을 맞추는 것이다”고 말했다.

작년 칠레 산티아고에서 열린 APEC 정상회의에 칠레 사회포럼은 부시에게 초점을 맞춰 7만 명을 결집시켜 행동을 벌일 수 있었다.

4월 말에 닻을 올릴 반부시·반아펙 연합체는 11월 아펙에 반대하는 대중행동과 대항포럼을 조직할 것이다.

이 날 간담회에서 시위를 어느 날에 집중할지를 두고 토론이 벌어졌다. 민중연대는 민주노총의 11월 13일 노동자대회를 부산으로 옮겨서 11월 13일에 대규모 시위를 벌이자고 제안했다. 이것은 매우 좋은 제안이다.

그러나 만약 부시, 고이즈미, 노무현 등이 참석하는 정상회담(11월 18일∼19일)에 맞춰 대규모 시위를 집중시키면 훨씬 큰 정치적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이다. APEC 회의의 핵심은 정상회의다. 그래서 정부는 애초 11월 18일이 수능시험 예정일이었는데 일정을 변경했고, 이 날을 부산의 임시공휴일로 결정했다.

한편, 부산에서는 부산여성단체연합이 부산지역의 보수적인 여성단체, 열린우리당과 한나라당의 여성 의원들과 함께 ‘2005 부산 APEC 여성의제 채택을 위한 여성연대’를 구성해 APEC 개입을 추진하고 있다.

부산여성단체연합의 이런 활동은 APEC의 엑세서리 구실을 할 위험, APEC에 ‘개방적 덧칠’을 해줄 위험이 있고, 항의 운동을 분열시킬 수 있다.

모순되게도, 부산여성단체연합은 부산지역 APEC반대 연합체에 가입 의사를 밝혔다고 한다. 부산 여성단체연합의 행보가 어떨지 관심 있게 지켜볼 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