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 연대

전체 기사
노동자연대 단체
노동자연대TV

공공부문 비정규직 제로라더니:
코레일네트웍스는 주차관리원 집단 해고 계획 철회하라

철도공사의 자회사이자 기타 공공기관인 코레일네트웍스가 수년간 일해 온 계약직 노동자들을 집단해고 하려 한다. 철도공사는 자회사 노동자들을 정규직 전환 대상에서 모두 제외해 분노케 하더니, 이제는 아예 해고에 나서고 있다. 비정규직 해고 사태는 문재인 정부의 ‘공공부문 비정규직 제로’ 선언이 수사에 불과했음을 보여 준다. 이처럼 지금 공공부문 곳곳에서 비정규직 정규직화 정책의 문제점이 드러나고 있다.

비정규직 제로는커녕 집단 해고 6월 28일 ‘공공철도 실현, 철도적폐 청산 철도노동자 결의대회’에서 코레일네트웍스, 코레일관광개발 등 철도 비정규직 노동자들이 철도공사 직접 고용을 요구하고 있다. ⓒ이미진

철도 역사의 주차장을 운영하는 코레일네트웍스는 주차장 120곳 중 108곳을 단계적으로 무인화하면서, 주차관리원인 계약직 노동자 150여 명을 계약 만료라는 이유로 해고하려 한다. 12월 말에 노동자 100명이 계약 만료된다.

노동자들은 이에 반발해 철도노조 코레일네트웍스지부에 가입하고 투쟁에 나섰다. 노동자들은 사측에 해고 계획 철회와 고용 보장을 요구하고 있다.

노동자들은 얇고 비좁은 매표 부스 유리벽 속에서 자장면으로 점심을 때우며 주차요금 정산과 주차장 청소, 각종 민원 처리 등 온갖 궂은 일을 도맡아 왔다. 계약직 노동자들은 최저임금에 불과한 기본급에 일부 수당을 더해 월 160만 원가량을 받아 왔다. 역사 주차장 운영은 코레일네트웍스의 주요 수입원으로 주차사업으로 해마다 수백억 원씩 수익을 얻어 왔는데도 말이다.

그래서 노동자들은 회사가 주차장 무인화시스템을 도입하면서 노동자들의 고용 대책을 마련하지 않고 해고하려는 것에 분개한다. 심지어 사측은 노동자들에게 무인화시스템 도입 계획을 사전에 제대로 설명하지도 않았다. 그러면서 무인 설비 도입 시기에 맞춰 3개월, 1개월씩 초단기 계약서를 쓰게 했다.

노동자들은 무인화시스템이 도입되더라도 주차관리와 운영에 사람의 손이 닿지 않을 수 없다고 말한다. 사람 없이 운영되는 주차장 내 안전 문제도 우려한다. 그런데도 사측은 이윤 증대에만 혈안이 돼 있다. 노동자들은 코레일네트웍스의 대주주인 철도공사도 배당 증대를 위해 이를 지지할 것이라고 지적한다.

11월 24일과 29일에 주차관리 노동자들은 코레일네트웍스 본사 앞에서 집회를 열었다. 코레일네트웍스 창립 이래 최초로 열린 본사 앞 집회라고 한다. 노동자들은 “우리가 코레일네트웍스의 주차사업을 책임져 왔는데, 우리를 쓰다 버리는 1회용 소모품처럼 취급하는 것이 말이 되냐?” 하며 해고 계획을 당장 철회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런 항의는 사측을 압박하는 효과를 냈다. 노동자들의 항의 덕분에 사측은 11월 말에 진행하려던 50명 해고 계획을 한 달 뒤로 연기했다.

이 집회에는 주차관리 노동자들과 철도노조 코레일네트웍스지부 간부들을 비롯해 철도노조 본조와 서울지방본부의 정규직 활동가들도 함께했다.

코레일네트웍스 사측은 주차관리 노동자 집단해고 계획을 당장 철회해야 한다. 그리고 진짜 사장 철도공사가 직접 고용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