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 연대

전체 기사
노동자연대 단체
노동자연대TV

이렇게 생각한다 6·13 지방선거 울산 진보 후보 단일화 논란:
좀 더 좌파적인 후보로 단일화되길 바란다

6·13 지방선거를 앞두고 대부분의 노동자들은 노동자 정치 1번지인 울산 지역에 관심이 갈 것이다. 거기는 울산 북구 국회의원이었던 민중당 윤종오 의원이 국가의 부당한 억압으로 의원직을 상실해 국회의원 재선거도 함께 치러진다.

국회의원 재선거, 북구·동구청장과 울산시장, 진보 교육감 선거 등이 모두 관심사다. 2016년 총선처럼 울산에서 계급 투표로 선전하면 노동자 운동의 위신이 올라갈 것이다. 노동자들을 기만하는 문재인 정부와 약화된 보수 결집을 위해 색깔론에 의존하는 보수 야당들에게 따끔한 경고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안타깝게도 울산 지역 진보 3당(정의당, 민중당, 노동당)과 민주노총 울산본부가 추진하는 단일화가 난항을 겪고 있다.

3월 22일 발표된 1차 진보 단일화 결과에서는 울산 북구 국회의원 재선거와 울산 북구청장, 울산 동구의 광역의원 1곳만 경선 지역으로 남겨두고 나머지 선거구에서 진보 단일 후보를 확정했다.

울산 북구 국회의원 재선거에는 권오길 민주노총 전 울산본부장이 민중당 후보로, 조승수 전 의원이 정의당 후보로 경쟁하고 있다. 북구청장에는 김진영 전 정의당 울산시당 위원장과 강진희 민중당 후보가 경쟁하고 있다.

그런데 정의당이 자신의 중앙당과 사전 협의를 못한 내용이며 합의 결과가 진보정당 간 호혜 원칙에 어긋난다며 재협상을 요구했다. 정의당 몫 진보 단일 후보가 부족하다는 것인데, 현실적인 조직력을 보건대, 북구 국회의원 재선거와 북구청장 단일화 경선에서 좀 더 유리한 조건을 바란 듯하다.

진보 3당은 이후 민주노총 울산본부의 1차 지지 후보 결정을 존중한다고 재천명하고 추가 협의를 이어 왔다.

이 과정에서 정의당이 울산시장 진보 단일 후보로 합의됐던 김창현 민중당 울산시당 위원장을 진보 단일 후보에서 제외할 것, 북구 국회의원은 지방선거 진보 단일화에서 제외할 것, 북구청장을 정의당에 양보할 것 등을 요구해 논란이 일었다. 사실상 민중당과는 단일화하지 않는 것을 함축하는 조건이었기 때문이다.

물론 정의당이 지금도 협상에 임하는 것을 보면, 진보 단일화 자체를 거부한다기보다는 경선룰 협상에 대비한 협상 카드였을 것이다.

협상 카드일 뿐이라고 해도 경쟁 선거구에서 일방적 양보를 요구하거나 특정 경향의 리더를 인정할 수 없다고 한 것은 종파적이거나 색깔론 편승이라는 의심을 할 만한 일로 부적절했다. 경쟁 당사자인 조승수 후보가 우파의 ‘종북’ 공세에 편승한 적이 있어서 더욱 뒷맛이 개운치 않다. 민중당뿐 아니라 노동당 울산시당도 정의당을 비판했다.

결국 분열하면 안 된다는 민주노총 울산본부의 중재로 핵심 쟁점인 북구의 단일화 경선룰로 좁혀서 논의가 재개됐다. 민주노총 울산본부는 선거구 주민 여론조사와 민주노총 조합원 여론조사를 반반씩 포함하는 안을 내놨다. 민중당은 수용했지만, 해석의 차이와 세부 방식 문제로 4월 10일 현재까지 합의가 이뤄지지 않는 듯하다.

구체적인 협상 내용들은 당사자들이 현명하게 다루기를 바란다. 다만, 문재인 정부의 “노동 개혁”이 박근혜 정부의 노동 개악과 별반 다르지 않거나 개혁 약속이 기만으로 드러나는 지금, 이에 항의하고 맞서려는 현장 노동자들의 투쟁적 여론이 후보 선출 과정에서부터 반영되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