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 연대

전체 기사
노동자연대 단체
노동자연대TV

추악한 SK 자본

울산건설플랜트 노동자들의 파업이 68일째 계속되고 있는데도 SK는 “타사 대비 최고의 처우와 편의시설을 제공하고 있다”고 새빨간 거짓말을 하면서 협상을 거부하고 있다.

상경투쟁에 참가한 한 노동자는 이 말을 듣고 “SK가 점심도 주고, 커피도 공짜고, 탈의실도 마련해 주는 것은 지금 우리가 파업하기 때문이다. 파업 전에는 안전화까지도 우리 돈 내고 샀다. 사회적 이슈가 되니까 빠져나갈 궁리를 찾는 것이다. 이 파업이 패배한다면 모두 옛날로 돌아갈 것이다”라고 말했다.

SK는 기회만 있으면 파업 노동자들을 공격했다. 지난 5월 17일 SK 울산 공장 앞에서 열린 영남권 노동자 대회 때 SK는 직접 소방차 5대를 동원해서 노동자들을 공격했고, 단식 고공농성자들의 건강이 악화되는데도 의료진의 검진과 최소한의 진료 행위조차 막았다.

SK는 추악한 한국 자본주의를 상징하는 대기업 중 하나다. SK는 노태우에게 끈을 대면서 국영기업인 유공을 헐값에 인수할 수 있었다. 이런 ‘인연’으로 SK회장 최태원은 노태우의 딸 노소영과 결혼했다. 당시 SK회장이었던 최종현은 노태우의 비자금을 관리했고, 덕분에 이동통신사업권을 따낼 수 있었다.

최태원은 삼성 등 다른 재벌과 마찬가지로 편법을 동원해서 세금을 거의 내지 않고 아버지 최종현으로부터 SK 주식을 상속받았다.

최태원은 무려 1조 4천억 원대의 분식 회계를 저지르고, 2002년 대선 때 한나라 당에 1백억 원, 노무현에게 10억 원의 불법 대선 자금을 전달한 추악한 기업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