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 연대

전체 기사
노동자연대 단체
노동자연대TV

재한 이집트인들, 청와대 앞 항의 시위:
“예멘 어린이들 죽인 살인자, 빈 살만 방한 반대한다”

"학살자들" 이집트 군사 독재자 엘시시와 사우디아라비아 왕세자 빈 살만이 손을 맞잡은 사진 위에 "학살자들"이라는 말이 쓰여 있다 ⓒ이현주

3월 3일 청와대 앞 효자동 치안센터 앞에서 재한 이집트인들이 사우디아라비아 왕세자 빈 살만과 아랍에미리트 왕세자 빈 자이드의 방한을 규탄하는 시위를 했다.

UAE의 왕세자 빈 자이드는 최근 방한해 문재인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갖으며 두 나라 간 ‘친교’를 과시했다. 사우디아라비아 왕세자 빈 살만 역시 조만간 방한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시위를 연 ‘이집트혁명가그룹(ERA)’은 빈 살만과 빈 자이드가 중동에서 무고한 사람들을 죽이는 전쟁 범죄자들이며 독재정권의 최대 후원자라며 이들의 방한을 강력 규탄했다. ‘이집트혁명가그룹(ERA)’은 이집트 엘시시 군사 정권의 탄압을 피해 망명한 언론인 출신 난민들이 중심이다.

“빈 살만과 빈 자이드는 아랍의 봄 혁명을 짓밟은 핵심 세력이자, 예멘 내전에 개입해 예멘 어린이들을 죽인 살인자다. 또 이들은 이집트 엘시시 군사 정권을 후원하고 있다.

“우리는 인권을 존중하는 문명 국가인 한국 정부가 이들을 초대한 것에 항의한다. 우리는 촛불 혁명이 벌어진 나라에서 이런 자들을 초대한 것에 동의할 수 없다.”

이들은 “빈 살만·빈 자이드는 예멘의 아이들을 죽였다”, “빈 살만·빈 자이드는 학살자다”를 구호로 외쳤다.

이 시위에는 한국디아코니아, 난민과손잡고, 아시아의 친구들, 노동자연대 소속 회원들도 참가해 연대했다.

한국 정부는 예멘에 폭격을 퍼붓고 있는 UAE와 사우디아라비아에 군사 지원을 해 왔다. 문재인 정부는 아크부대 파병 연장을 수년째 하고 있고 무기수출도 확대해 왔다. 사우디아라비아와도 새 군사협정을 추진한다는 보도까지 나온 바 있다.

문재인 정부는 전쟁과 독재 정권의 탄압을 피해 온 난민들에게는 냉혹하게 대하면서, 중동의 학살자이자 독재자들은 극진히 대접하며 동맹을 과시하고 있다.

ⓒ이현주

"빈 살만은 예멘의 아이들을 죽이고 있다" ⓒ이현주
"중동 독재의 최대 후원자" "빈살만은 살인자다" ⓒ이현주
ⓒ이현주
ⓒ이현주
ⓒ이현주
ⓒ홍주민 페이스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