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 연대

전체 기사
노동자연대 단체
노동자연대TV

이대 주차 비정규직, 지상의 쾌적한 새 사무실 약속받다

4월 4일 본지가 이화여대 주차 관리 비정규직 노동자들(공공운수노조 서울지부 이대분회)의 열악한 지하 주차장 작업공간 실태를 보도한 뒤, 이화여대 당국이 노동자들에게 쾌적한 새 사무실을 약속했다.

기존 사무실(위), 학교가 원래 대안으로 내놨던 공간(아래) ⓒ이미진
새로 약속 받은 사무실 현재 우편물관리실이 있는 곳의 일부를 쓰게 된다. ⓒ한가은

지난해 여름부터, 이화여대 주차 관리 노동자들은 지하 주차관리소의 지상 이전을 요구해 왔다. 지하 주차관리소가 매연과 먼지투성이인 데다가 소음까지 심해서 노동자들이 더는 견딜 수 없었기 때문이다.

그런데 이화여대 당국은 “벙커” 같은 공간이나 폐건물 같은 황당한 장소들만 대안으로 내놨다. 본지가 이런 상황을 폭로하자, 이화여대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여러 학생들이 “충격적이다. 그 많은 등록금은 어디에 쓰는 거냐”, “이런 노동환경 개선은 어디에 건의할 수 있나?”라며 함께 분노했다.

이대분회에서도 학교를 비판하는 리플릿을 학생들에게 뿌리며 항의를 확대할 계획이었다.

그러자 4월 11일 이화여대 당국이 기존의 장소를 철회하고 좀 더 쾌적한 지상 공간을 내놓았다. 주차 노동자들은 새 공간이 기존 지하주차장보다 약간 작지만 훨씬 조용하고 사무실답다며 만족하고 있다.

이대분회 주차 노동자 대표는 본지에도 감사함을 전했다.

[약속받은 공간은] 지금보다 훨씬 나은 곳입니다. 다들 얼른 빨리 들어가고 싶어하죠. 신문 기사가 큰 힘이 됐습니다.”

이사가 온전히 완료될 때까지 앞으로도 주차 관리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처우에 대해 학생들의 관심이 계속되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