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 연대

전체 기사
노동자연대 단체
노동자연대TV

Video 은밀한 진실들

킨제이 보고서, 감독 빌 콘돈

1940년대 후반에 성행위에 대한 첫번째 보고서를 발표한 뒤로 킨제이는 미국 기독교 우파의 으뜸가는 적이었다.

이 영화는 알프레드 킨제이 박사가 성에 대한 매우 오랜 신화들 ― 오늘날에도 여전히 유포되는 ― 을 깨뜨리는 과정에서 세운 업적을 50여 년이 지난 지금 매우 명쾌하고 긍정적으로 묘사하고 있다.

킨제이는 자신의 성적 무지에 충격을 받고 ― 그와 그의 부인 모두 결혼 때까지 성경험이 없었다 ― 인간의 성행위를 연구하기 시작했다.

결과 - 모두 1만 8천 명을 조사했다 - 는 가히 폭발적이었다. 킨제이는 전 국민의 10퍼센트가 게이라는 통계를 발표했다. 또 ‘모든 남성의 37퍼센트가 동성애 경험을 한 바 있고, 여성의 거의 50퍼센트가 혼전 성관계를 맺으며, 62퍼센트의 여성이 자위행위를 하고, 49퍼센트의 남성이 결혼 생활 중에 오럴 섹스를 한다’ 등의 결과를 발표한다.

그의 접근법은 당시로서는 혁명적인 것이었다. 그는 성정체성을 하나의 연속체로, 즉 완전히 게이이거나 이성애자인 소수의 사람들이 양쪽 극에 있지만, 자신을 포함한 많은 사람들은 그 양극 사이의 어디쯤인가에 해당하는 것으로 설명했다.

그는 하나의 ‘정상적인’ 성 양식이 존재한다는 생각에도 반대했다. 그는 단지 ‘평범한’ 것과 ‘흔치 않은’ 것이 있을 뿐이라고 말했다.

킨제이는 미국적 가치를 약화시키려는 공산주의적 음모와 연관됐다는 이유로 ‘비(非)미국적 행위 조사 위원회’에 불려 나간다. 국무부에 있는 동성애자들을 색출해 달라는 에드가 후버[CIA 국장]의 요구를 킨제이가 거부했기 때문이었다.

영화는 강요된 성적 무지가 초래한 개인의 고뇌에 대한 깊은 통찰을 준다. 오늘날 미국에서 십대들에게 금욕을 강요하는 캠페인의 부활은 그러한 시대로 시계를 되돌리려는 시도다. 부시는 이 캠페인에 막대한 자금을 지원하고 있다.

매우 감동적인 이 영화가 오늘날에도 여전히 우리의 도덕에 대한 위협으로 여겨질 수 있다는 사실은 진정한 성 해방을 위해 아직도 갈 길이 남아 있음을 보여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