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 연대

전체 기사
노동자연대 단체
노동자연대TV

노동자 살인범들은 물러나라

한국노총 충주지부장 김태환 동지의 죽음을 계기로 민주노총과 한국노총의 공동투쟁이 8년만에 재개됐다.

6월 20일 양대노총은 ‘김태환 열사 살인 만행 규탄과 특수고용 노동자 노동3권 쟁취 공동투쟁본부’를 구성했다. 양대노총은 김태환 지부장 죽음에 대한 진상 규명과 유가족 배상, 노동부 장관 김대환 해임, 청와대 노동비서실 개편, 특수고용 노동자 노동3권 입법화 등을 요구하고 있다.

한국노총은 이 요구를 수용하지 않으면 7월 7일 총파업에 돌입하겠다고 결정했다.

이용득 위원장은 21일 양대노총 결의대회에서 “김태환 열사의 죽음은 정권에 의한 살인[이다.] … 이 정권이 무너지는 그 날까지 끝까지 투쟁하자”고 호소했다.

한국노총 간부들은 “이번 사태는 김대환 장관과 이용득 위원장 둘 중에 하나가 물러나지 않고서는 해결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레이버 투데이〉)

한때 ‘진보적’ 경제학자였던 김대환은 노동자들의 임금 인상 요구와 파병 반대 투쟁을 비난하고 이주 노동자를 단속·추방했으며 비정규직 확대 법안을 내놓았다.

이뿐인가? 정부의 비정규 개악안을 비판한 국가인권위에 대해 “잘 모르면 용감해진다”, “단세포”, “돌부리” 등 온갖 악담을 퍼부은 장본인이다. 이런 자는 당장 물러나야 한다.

지금 노무현은 4.30 재보선 참패, 오일 게이트와 행담도 의혹, 파산지경의 부동산 정책 등으로 궁지에 몰려 있다.

최근 한국사회여론연구소의 발표에 따르면, 열우당과 노무현의 지지율은 30퍼센트를 밑돌고 있다. 열우당은 서로 비난하고 책임을 떠넘기며 멱살잡이에 여념이 없다.

지난 18일, 1백여 개 시민사회단체들은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살인정권으로 규정하고 전 민중적 정권 퇴진 투쟁에 나설 것”이라고 경고했다.

지금 노동자 운동은 방어적 국면을 뒤집을 수 있는 기회를 맞이하고 있다. 민주노총과 한국노총은 김태환 열사 진상규명 투쟁을 핵심 고리로 삼아 공세로 돌아서야 한다.

또, 이 투쟁에는 특수고용 노동자와 시민사회단체뿐만 아니라 현대차와 기아차 등 민주노총 핵심 사업장 노동자들의 참여가 필수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