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 연대

전체 기사
노동자연대 단체
노동자연대TV

노무현 정권과 기업주들이 김태환 동지를 죽였다

살인 사건은 6월 14일에 일어났다. 충주 지역 레미콘 3사 노동자들이 단협 체결과 노동3권 보장을 요구하며 파업을 벌이자 사측은 교섭 자체를 거부하고 있었다.

사조레미콘 회사 앞 집회 도중, 파업 파괴를 위한 대체투입 레미콘들이 나타나자 노동자들은 차를 막아섰고 조합원들과 용역들의 몸싸움이 벌어졌다.

민주노동당 진상조사 결과에 따르면, 이 때 사복 형사가 레미콘 앞에 노동자들이 있음을 뻔히 알고도 발차를 수 차례 강요해 살해 행위를 교사한 것으로 드러났다.

노동자들의 고함을 충분히 들을 수 있었음에도 사복 형사는 발차 강요를 계속했고 레미콘 운전사는 끝내 질주했다. 차를 막고 있던 김태환 지부장은 차 밑으로 빨려 들어갔다. 12톤 트럭이 김 지부장을 짓뭉갰고 김 지부장은 그 자리에서 사망했다.

김태환 지부장은 한국노총 내 개혁파이자 전투적 활동가로서 레미콘 3사 노동자들의 투쟁에 헌신적으로 연대해왔다.

사조레미콘 사주 엄태철은 교섭장에서 웃옷을 벗어 몸의 문신을 보여 주며 욕설과 위협적인 행동을 하기도 했다.

파업중인 3개 노조의 한 위원장은 〈매일노동뉴스〉와 인터뷰에서 “사조 레미콘 대표이사는 키우고 있는 진돗개 8마리한테는 고급 참치를 주면서도 노동자들에겐 이런 것들을 제공한 적이 한 번도 없다”고 폭로했다.

“개새끼보다는 나은 대접을 받고 싶다는 게 작은 소망”이라는 충주 레미콘 노동자들의 열악한 처지는 전국적 노동법 개정 투쟁을 통해서 해결할 수 있다.

18일 노동자대회에서 “35년 전 우리 아들이 죽을 때 외친 요구와 똑같다”며 분노했던 전태일 열사의 어머니 이소선 여사는 “한국노총, 민주노총이 함께 한날 한시에 파업을 하면 세상을 바꿀 수 있다”고 호소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