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 연대

전체 기사
노동자연대 단체
노동자연대TV

독자편지
“용모 단정”

나는 취업을 앞둔 실업계 고등학교 3학년 학생이다.

오늘 삼성 에스원 안내 데스크 자리에 취업 의뢰가 들어왔다. 일반 안내 데스크도 아니고, 사장·회장 같은 사람들을 상대하는 자리였다. 연봉도 꽤 높았다.

그런데 키 1백70센티미터 이상을 요구하고 있었다. “용모 단정”은 말할 것도 없고, “외모 단정”이라고 써 있었다. 성적은 아예 보지도 않는 것 같았다.

결국 우리 반에서 키 크고 예쁘장한 친구가 추천 받았다. 성적도 안 좋고 자격증도 몇 개 없지만, 그 친구는 키가 크고 얼굴이 ‘예쁘다.’

이번이 열 번째 취업 추천 의뢰인데, 그 중 여덟 개가 “용모 단정”을 요구하고 있었다.

옆반에 공부를 잘하는 친한 친구가 있다. 성적이 10퍼센트 안에 들고 자격증도 여덟 개나 있는 성실한 친구다.

그런데도 그 친구는 ‘뚱뚱하고 못생겨서’ 취업을 못하고 있다. 그래서 성적 50퍼센트대 친구들이 가는 하이마트에 지원했다. 거긴 “용모 단정”을 요구하지 않기 때문이다.

그 친구는 담임 선생님 추천을 받았다고 그나마 좋아하고 있다. 그런데 나는 우연히 끔찍한 사실을 알게 됐다.

회사 면접을 보러 가기 전에 학교 면접을 먼저 통과해야 하는데, 그 친구는 이미 학교 면접에서 탈락될 예정이라는 것이다. 그 친구가 너무 ‘뚱뚱’해서!

마음이 안 좋다. 1·2학년 때 몰랐던 사실을 많이 깨닫는다. ‘예쁘다는 건 좋은 거구나. 사회에서 뚱뚱하고 못생긴 건 서러운 거구나.’ 머리가 복잡하다.

주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