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 연대

전체 기사
노동자연대 단체
노동자연대TV

제3회 부산퀴어문화축제 취소 결정:
진보 자처하더니 성소수자 행사 막은 해운대구청(민주당)

부산퀴어문화축제 탄압한 해운대구청 규탄한다 지난 2년간 매해 2000명이 넘게 모인 부산퀴어문화축제 ⓒ출처 부산퀴어문화축제 페이스북

올해 제3회 부산퀴어문화축제가 부산 해운대구청의 방해로 취소됐다. 성소수자들이 단 하루 자신을 맘껏 표현하고 조금의 해방감을 느낄 기회마저 앗아가 버린 것이다.

해운대구청은 지지난해와 지난해에 이어 올해에도 부산퀴어문화축제의 장소 사용(도로 점용)을 불허했다. 그리고 축제를 강행할 경우 기획단(주최 측)에 과태료를 부과하고 형사고발 등 법적 조치는 물론, 행정대집행을 할 수도 있다며 협박했다. 주최 측에 따르면, 경찰은 기획단원을 사찰하기까지 했다.

해운대구청은 지난 2년 동안 불허에 굴하지 않고 부산퀴어문화축제를 진행했다는 이유로 기획단장을 고발하고 과태료를 물렸다. 지난해 박근혜 퇴진 운동의 여파로 처음으로 민주당 소속 해운대구청장이 당선했지만 변한 건 없었다. 해운대구청장 홍순헌이 말한 ‘변화의 바람’이 성소수자들한테는 불지 않았다.

홍순헌은 지난해 2회 부산퀴어문화축제도 같은 이유로 장소를 불허했다.

방해가 이어지자, 결국 주최 측은 “참가자와 기획단의 안전을 보장하는 것이 불가능하다고 판단”해 올해 행사를 취소했다고 밝혔다.

해운대구청은 장소 불허 이유로 ‘시민 통행 안전’을 이유로 내세웠다. 하지만 그간 부산퀴어문화축제는 매해 2000여 명이 모였고, 안전사고 없이 잘 치러졌다. 지난해 8월에는 같은 장소에서 2만 5000명이 몰린 ‘부산 세계마술챔피언십’ 행사가 부산시와 해운대구의 후원까지 받으며 열린 바 있다.

원하는 장소에 모여 축제할 권리마저 보장받지 못한 성소수자들이 ‘우리는 시민이 아니란 말이냐!’ 하며 분노하는 건 당연하다.

부산에서 ‘진보’를 자처하던 민주당 인사들은 성소수자에게 우호적이지 않았다. 성소수자들이 집회를 하고 우익들과 충돌하는 등 ‘소란’이 벌어질 수 있는 상황을 피하고 싶었을 것이다. 특히나 해운대처럼 부유층이 많이 사는 동네에서 말이다.

부산퀴어문화축제 개최를 손꼽아 기다렸던 많은 성소수자들에게 위로와 연대의 인사를 보낸다. 주최 측이 “오늘의 숨고르기가 내일의 함성이 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힌 것처럼, 성소수자 권리를 지지하는 여러 노동·사회운동 단체들과 개인들의 연대가 폭넓게 조직돼 다음엔 더 성대하게 행사가 열리길 바란다.

주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