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 연대

전체 기사
노동자연대 단체
노동자연대TV

공격받는 이라크 병원들

다흐르 자마일이 미국 점령군이 병원 노동자들을 공격하고 있다는 충격적인 증거를 폭로한다

최근 알 카임과 하디타에 대한 군사 행동 때 이라크인 의사들은 자신들이 괴롭힘·구타·협박을 당했고 심지어 미국과 미국이 지원하는 이라크군이 공격하기까지 했다고 말한다.

이들의 증언은 현재 이라크인들이 당하는 끔찍한 수준의 집단적 학대를 입증한다.

미군의 대대적인 공격 때 ― 가령, 지난해 11월 팔루자 파괴 ― 는 훨씬 더 무자비하고 극단적인 일들이 벌어진다.

지난해 11월에 미군은 팔루자 인근의 나잘 응급병원을 철저하게 파괴하고는 이내 팔루자에서 하나밖에 없는 쇼크 환자 치료 시설인 팔루자 종합병원에 난입했다.

그 곳에서 미군은 노동자와 환자를 무차별 감금했다. 현장에 있던 의사들에 따르면, 미군은 물·전기 공급을 끊고 앰뷸런스를 징발했으며, 의사들은 포위된 도시 밖으로 죄다 쫓겨났다.

이라크 적신월사는 꼬박 일주일을 기다리고 나서야 세 대의 앰뷸런스를 도시 안으로 들여보낼 수 있었다.

2004년 4월 팔루자 공격 때에도 미군이 이라크인들에 대한 치료를 방해했다는 명백한 증거가 있다.

미군의 포위 동안에 팔루자 종합병원과 다른 진료소들에서 일한 의사들은 미군 해병대가 환자 치료를 막았고 미군 저격수들이 진료소와 앰뷸런스를 의도적으로 공격했다고 말했다.

“그들은 우리와 도시를 잇는 다리를 봉쇄했고, 도로를 폐쇄했습니다. 병원 앞에는 군인들과 차량들로 가득했습니다.” 하고 팔루자 종합병원의 정형외과 의사 압둘라(가명)가 말했다.

이런 조처 때문에 헤아릴 수 없이 많은 환자들이 절박한 치료를 받지 못했다. 압둘라는 계속 말했다. “우리가 살릴 수도 있었을 사람들이 얼마나 죽었는지 아무도 모릅니다.”

그는 미군이 민간인 앰뷸런스를 공격했고 자신이 일하던 진료소에 총을 쐈다고 비난했다. “며칠 동안 우리는 저격수들 때문에 외출은 물론이고 옆집에 갈 수도 없었습니다. 그들은 진료소 정문을 겨냥해 총을 쐈습니다.”

알-케르크 병원의 의사도 이라크 대부분에 만연해 있는 듯한 문제들을 비슷하게 경험했다.

“우리는 미국인들이 병원에 있는 부상당한 이라크인들을 죽이고 있다는 얘기를 들었습니다. 미군은 병원에 찾아와 부상당한 전사들이 있는지 늘 똑같이 물었습니다.”

지난해에 세계보건기구(WHO)는 현 상황이 지속된다면 바그다드와 이라크에 의료 비상사태가 발생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2004년 4월 국제적십자위원회 보고에 따르면, 이라크 병원들에는 새로운 환자들이 넘쳐나고 의약품과 물자가 부족하며 전기와 물이 제때 공급되지 않는다.

팔루자 종합병원의 또 다른 의사는 외국계 회사들이 공격당한 진료소를 실질적으로 지원하지 않는다고 말한다. 미군에 대해 그는 이렇게 평했다. “그들은 의약품이 아니라 폭탄만 보냈습니다.”

다흐르 자마일은 이라크국제전범재판을 위해 점령하의 이라크 병원의 현실을 담은 38쪽에 이르는 보고서를 작성했다(www.dahrjamailiraq.com).

* 이 기사와 함께 다음 기사를 읽으시오.
미국의 이라크 해결책은 성공하지 못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