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 연대

전체 기사
노동자연대 단체
노동자연대TV

“광복홍콩” 구호를 어떻게 봐야 할까?

지금 홍콩 항쟁 참가자들은 “광복홍콩, 시대혁명”이라는 구호를 자주 외친다. 그래서 이것은 홍콩 항쟁을 대표하는 구호로 받아들여진다.

사실 “광복홍콩, 시대혁명” 구호를 처음으로 외친 사람들은 홍콩 독립을 주장해 온 소위 ‘본토파’ 세력이었다. 이때 “광복홍콩”에는 홍콩이 중국한테서 “광복(해방)”돼야 한다는 메시지가 담겨 있었을 것이다.

그러나 훨씬 더 많은 현지 활동가들은 지금 홍콩 대중이 “광복홍콩”을 홍콩 독립의 의미로 외치는 게 아니라고 말한다.

전국노동자대회에서 연설한 홍콩 건설노조 활동가 람슈메이는 7월 하순 이후에야 이 구호가 비교적 널리 외쳐졌다고 말했다. 운동이 시작된 지 거의 두 달이 다 돼서다. 즉, 정부가 너무 혹심하게 항쟁을 탄압하자, 이에 반발한 사람들이 중국의 간섭과 탄압에 맞서 홍콩의 민주와 자치를 허용하라는 촉구의 의미로 “광복홍콩”을 외치기 시작했다는 것이다.

따라서 홍콩 시위대가 “광복”을 외친다고 해서 그 운동이 분리 독립 운동인 것은 아니다.

물론 한국의 혁명적 마르크스주의자들이 그 구호를 먼저 외칠 필요는 없을 것이다. 홍콩의 “광복”을 외치지 않고도 우리는 얼마든지 홍콩 항쟁에 연대할 수 있다. 대신에 우리는 “홍콩 운동을 지지하라”, “시진핑 정부는 탄압을 중단하라”, “인민해방군인가, 인민훼방군인가” “홍콩 민주항쟁 만세” 등을 외칠 수 있다.

주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