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 연대

전체 기사
노동자연대 단체
노동자연대TV

홍콩 항쟁 지지 운동의 외연을 정말로 확대하려면?
노골적 친자본주의 정당들과의 동맹은 안 된다

대학가에서 시작된 대자보 부착 등의 홍콩 항쟁 지지 행동 덕분에, 한국에서 광범한 지지가 확인되고 있다. 많은 사람들이 홍콩 항쟁의 요구에 공감하며, 시진핑 정부의 탄압에 분노한다.

진보·좌파 학생 단체들은 여러 대학에서 홍콩 항쟁에 연대하는 캠페인을 벌이며, 항쟁 지지 운동을 확대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학내의 여러 활동에 더해서, 11월 19일 서울 명동 소재 중국대사관 앞에서는 학생·청년 기자회견과 행진이 열렸고, 23일에도 서울시청광장 인근과 명동 일대에서 홍콩 항쟁 지지 집회와 행진이 벌어질 예정이다.

우리는 이런 활동에 더 많은 사람들이 참가하기를 바란다. 홍콩 항쟁 지지 운동이 훨씬 더 커지기를 바란다. 이는 운동의 조직과 건설을 누구와 함께하고 누구를 초대하고, 누구에게 호소할지의 문제로 이어진다.

홍콩 항쟁 지지 운동의 일각에서 민주당이나 바른미래당 같은 노골적 친자본주의 정당들의 청년·학생 조직과도 홍콩 항쟁 지지 운동을 함께할 수 있다는 고민이 나오는 까닭이다. 홍콩에서 벌어지는 정부의 인권 탄압은 계급과 좌·우의 차이를 넘어 모두 우려할 “보편적인 문제”이므로, 홍콩 항쟁 지지를 표명한 세력을 최대한 많이 모으면, 운동이 커질 수 있다는 것이다. 이는 한 곳이라도 더 참여하면 좋을 것이라는 의도의 발로로 보인다.

사실 진보적 운동 안에서 운동의 방향을 놓고 토론과 논쟁이 벌어지는 일은 너무 자연스럽다. 어떨 때는 필요한 일이기도 하다. 그러나 그런 토론이 좋은 결과를 내려면 운동의 단결과 협력, 전진이라는 목표에 부합하는 방향으로 토론돼야 할 것이다. 이 글은 그런 관점에서 이 문제를 다뤄 보려고 한다.

논의에 앞서 분명히 해 둘 것

본격적으로 논의를 전개하기에 앞서, 이 글의 핵심적 문제 의식 두 가지를 소개하고자 한다.

첫째, 우리는 홍콩 항쟁에 뭐라도 도움이 되고자 하는 마음에서 지지 활동을 벌이고 있다는 점이다. 그렇다면, 우리의 언행이 홍콩 항쟁 자체와 그 지지 운동에 어떤 영향을 끼칠지 책임감 있는 태도로 고민해야 한다는 점이다. 동맹의 선택은 바로 홍콩 항쟁과 그 지지 운동에 유리할 것이냐 불리할 것이냐를 기준으로 삼아야 한다.

둘째, 운동에서 여러 세력이 모이는 것의 효과는 산수처럼 나타나지는 않는다. 1+1의 결과가 2가 아닐 수 있다. 심지어 서로 지향이 반대인 세력들이 모인다면, 힘이 배가되기는커녕 그 합력(合力)이 0이 될 수 있다.

우리는 민주당·바른미래당의 청년·학생 당원이나 지지자들이 순수한 마음에서 홍콩 항쟁에 힘을 보태고 싶은 마음일 수 있다고 여긴다. 홍콩 경찰처럼 시위 진압 역량이 발달한 경찰의 극심한 폭력으로 또래가 다치고 죽어 나가는 것을 보며 안타까워하고 분개하는 것은 당연한 일일 것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우리는 그의 소속과 관계없이 개인들이 선의로 운동에 참가하는 것을 환영한다.

그러나 공식정치를 지배하는 주류 정당들의 공식 기구가 참가하는 것은 다른 문제다.

물론 민주당·바른미래당의 학생 조직들이 중앙당으로부터 어느 정도의 자율성이 있을 수 있다. 그래서 중앙당과 그 당의 학생 조직은 같으면서도 조금 다르다. 하지만 보통 사람들이 그 당들의 중앙당인지 청년·학생들의 기구인지를 칼같이 구분해 보지는 않는다는 점도 고려해야 한다. ‘아무튼 그 정당이 참여하네’ 하고 여길 것이다.

홍콩 항쟁 지지 운동이 한국 사회에서 더 넓은 지지를 받으려면, 불가피하게 이런 점들을 면밀히 고려해야 한다. 따라서 홍콩 항쟁에 대한 올바르고 효과적인 연대 운동을 건설하려면, 바른미래당이나 민주당이 이 운동에 참가하는 것에 반대해야 한다.

운동에서는 1+1이 2가 아닐 수 있다

기성정치를 지배하는 주류 정당들이 이 운동에 참여하면, 첫째, 홍콩 항쟁 지지 운동이 ‘홍콩 vs 중국’ 구도를 강화하는 데에 이용돼 친서방 지향을 갖는 것으로 오해된다. 이는 홍콩 항쟁에도 해악적 효과를 낸다.

현재 시진핑 정부는 탄압 수준을 대폭 올리고 있다. 시진핑 정부는 홍콩 항쟁이 홍콩을 중국에서 분립 독립시키려는 시도라고 주장한다. 그리고 어느 국가도 영토와 국민을 상실하는 일을 용납하지는 않을 것이라며 홍콩 항쟁 탄압을 정당화한다.

서방 언론들도 (중국과는 이해관계가 달라서) 홍콩 항쟁이 자신을 중국인으로 여기지 않는 홍콩 청년들이 일으킨 반(反)중국 시위라고 보도한다.

홍콩에도 독립을 주장하는 사람들이 일부 있는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홍콩 항쟁 본부 측이 공식적으로 내놓은 요구들에 독립 요구는 없다. 새 세대 청년을 비롯한 항쟁 참가자 다수가 홍콩 독립을 주장하지 않는다.

그런데 홍콩 항쟁 지지 운동이 (미국과 중국이 제국주의적 경쟁을 벌이는 세계적 상황에서) 한미동맹을 지지하는 민주당·바른미래당 지지 학생들의 운동으로 비친다면, 그 운동이 친서방 운동으로 보일 공산도 커진다. 이런 정당들은 위선적으로 운동을 이용할 뿐, 홍콩 항쟁의 승리나 홍콩·중국의 평범한 대중이 단결해 싸우는 일에는 관심이 없다.

가령 올해 6월 바른미래당 최고위원 이준석은 “홍콩 민주화 운동에 지지를 보낸다”고 선언했고, 이는 바른미래당은 당론으로 채택됐다.(홍콩 관련 이준석의 행보는 6월 이후에는 보도된 것을 찾지 못했다.)

어쨌건 이준석은 6월에 홍콩을 방문해 시위에 참가하고 홍콩 민주파 인물들을 만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들이 만난 것으로 짐작되는 홍콩의 온건한 민주파 정당들 몇몇은 미국민주주의기금(NED)의 지원을 받는데, 이 정당들은 너무 온건해서 거리의 시위대에게 신뢰받지 못해 왔다.

이런 상황에서 홍콩 항쟁 연대 운동이 바른미래당을 포함하면, 운동이 평범한 대중에게 어떻게 비칠지, 이준석도 참가하는 집회가 되면 어떤 일이 벌어질지 깊이 생각해 봐야 하지 않을까?

무엇보다 ‘중국 대 홍콩’의 갈등 프레임이 강해지고 홍콩 항쟁 지지 운동이 친서방 운동으로 보이는 것은 홍콩 항쟁도 친서방인 것처럼 보여서 홍콩 항쟁에도 해롭다. 시진핑 정부가 홍콩 항쟁을 ‘친서방·반중국 운동’으로 매도하고 탄압을 정당화하는 데 도움이 될 뿐이기 때문이다. 앞서 말했듯이, 시진핑 정부는 홍콩 독립을 영토 상실의 문제로 보고 있으므로 지금보다 훨씬 더한 일을 벌일 수도 있다. 이제 용기를 내서 목소리를 내기 시작한 중국 본토 유학생들도 홍콩 항쟁 지지 목소리를 내기가 힘들어질 것이다.

그러므로 홍콩 항쟁 지지 운동은 홍콩 항쟁과 그 지지 운동이 홍콩 독립을 주장하는 것이 아님을 강조하면서, 홍콩 사람들과 중국 본토 사람들의 단결을 도모해야 한다.

이는 현실적 가능성이 있는 일이다. 여러 대학에서 벌어진 홍콩 항쟁 지지 활동 과정에서 본토 유학생들이 홍콩 항쟁을 지지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중 한 본토 유학생은 큰 용기를 내어서, 공개 토론회의 패널로 연설을 했다.

그는 이렇게 말했다. “중국 사람들도 언젠가는 들고 일어날 것입니다. 그날, 홍콩은 우리의 모범이 될 것입니다.”

그의 말처럼, 중국 본토의 학생·청년, 농민공, 노동자, 차별받는 사람들은 홍콩 항쟁 참가자들과 마찬가지로 시진핑 독재 정부에 의해 지배당하고 있고, 그에 항의하며 싸우고 있다. 시진핑 정부는 홍콩 대중과 중국 본토 대중의 공동의 적이고, 따라서 홍콩 사람들과 본토 사람들은 단결할 이해관계가 있다.

둘째, ‘경계선이 없는 포용’ 논리는 한계가 없다.

포용·협력·단결에 반대할 사람은 없을 것이다. 그러나 ‘홍콩 항쟁을 지지하면 다 모여라’ 식으로 운동 참여의 경계를 없애는 것은 그 의도와는 상반된 결과를 낳을 것이다.

예를 들어, 한국당 원내대표 나경원 등이 홍콩 시위 지지 입장을 표명했다. 최근에는 자유대한호국단 등의 단체가 홍콩 항쟁의 상징처럼 된 ‘광복 홍콩 시대 혁명’ 깃발을 들고 ‘Glory to Hong Kong’이라는 노래를 틀면서 주한중국대사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고려대 정문에도 나타났다. 자유대한호국단은 박근혜 석방을 요구하고, 연세대 앞에서는 인권 수업 개설에 항의 시위를 벌인 우익 단체다.

홍콩 항쟁을 지지하는 한국인들은 홍콩 경찰의 폭력 진압을 보며 1980년 광주항쟁을 떠올린다. 군부독재 계승 정당이자 당 중진이 광주항쟁을 간첩 폭동으로 매도해도 징계받지 않는 한국당과 아예 그런 민주화 운동이나 촛불 운동 같은 것을 군대가 나서서 짓밟아야 한다고 주장하는 자유대한호국단 같은 우익이 홍콩 항쟁을 지지한다는 것이 새빨간 위선일 뿐임을 누구나 안다.

한국의 민주화 운동을 배우고 싶다고, 한국의 지지를 바란다고 해 온 홍콩 항쟁 참가자들은 모욕으로 느낄 것이다. 따라서 이런 세력들이 홍콩 항쟁 지지 운동에 참가하려는 것은 현재 홍콩 항쟁 지지 활동을 하는 학생·청년이라면 누구나 반대할 것이다. 그런데 문제는 ‘경계선 없는 포용’ 논리에는 이런 우익의 참여를 막을 수 있는 방지턱이 없다는 것이다. 즉, ‘포용’에도 경계선이 있어야 한다. 그렇지 않다면, 우리가 크게 곤란한 처지에 놓일 수 있다.

셋째, 인권 침해 반대만으로는 일관되게 홍콩 항쟁을 지지하기 힘들다.

홍콩 항쟁 지지 운동을 시진핑 정부의 인권 탄압 반대로 국한하는 것도 언뜻 보기에 운동의 외연을 넓히는 데 도움이 될 것 같지만, 금방 벽에 부딪힐 수 있다. 지금 홍콩 항쟁은 정부한테 일방적으로 탄압당하기만 하는 상황에 처해 있지 않다. 거센 저항으로 정부가 송환법을 철회하게 했고, 이에 만족하지 않고 행정장관 직선제 같은 요구를 제기했다.

그 과정에서 홍콩 대중은 ‘평화적인 시위’만으로는 요구를 관철하고 경찰 폭력으로부터 스스로를 지키기 어렵다는 것을 깨달았다. 얼마 전까지 홍콩 이공대 점거에 참여했던 홍콩 현지 항쟁 참가자는 이렇게 말했다.

“저는 처음에 그저 평화적인 시위 참가자였습니다. 그때 저는 평화적 수단과 거리 행진만으로도 상호 이해에 도달해 정부가 우리 말에 귀를 기울이게 하는 것이 가능하다고 믿었습니다.

“그러나 저는 매번 정부가 우리를 철저히 무시하고 하등한 존재로 취급하는 것을 목도했습니다. 정부는 과도한 폭력, 잔혹 행위, 말도 안 되는 변명과 헛소리로 우리에게 답했습니다.

“그래서 물러서지 말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단지 정부에 맞서서가 아니라, 제 주변 사람들을 지키기 위해서 말입니다. 경찰과 체제가 실패할 때 정의를 위해 일어서는 것은 오직 우리의 몫입니다.”

그래서 항쟁 참가자들은 공항, 대학 같은 거점을 점거하고, 바리케이드를 쌓고, 화염병 등으로 경찰에 저항한다. 시위대가 경찰 폭력에 맞서 저항하는 상황에서, ‘인권 탄압 반대’ 기조만으로는 홍콩 항쟁을 일관되게 지지하기 어렵다. 11월 19일 유엔 인권최고대표실 대변인이 캐리 람 정부의 강경 진압을 우려하면서도 홍콩 시위대의 ‘폭력’에 대해서도 “매우 유감스럽고 용납할 수 없다”고 말한 것은 시사적이다.

그렇다고 홍콩 항쟁의 일각에도 존재하는 온건파 목소리를 일체 배제하자는 것은 아니다. 다이얼로그차이나 한국대표부 같은 단체가 그 사례일 것이다. 다이얼로그차이나 한국대표부는 2014년 홍콩 우산운동의 스타 인물인 조슈아 웡 등과 밀접한 연관이 있고, 그들의 주장을 한국에서 알리는 활동을 한다고 한다. 그 구성원들은 민주당 청년·학생 당원들이라고 한다.

그럼에도 이 단체와는 당연히 함께 협력할 수 있다. 홍콩 항쟁의 (소수이지만) 일부와 연계가 있는 단체이고, 홍콩 항쟁을 지지하는 활동을 펼쳐 온 단체이기 때문이다. 또, 그 구성원들이 민주당원일지라도, 민주당의 공식 조직이 아니고, 그렇게 표현되지 않고, 그 단체의 목적과 활동이 민주당과는 구분되기 때문이다. 물론 그 단체가 다이얼로그차이나 한국대표부가 아니라 민주당의 학생 조직처럼 행동하는 것은 곤란할 것이다.

넷째, 따라서 오히려 확장성이 줄어든다

홍콩 항쟁이 어떻게 발전하고 승리할지를 알려면, 우선 그 성격을 짚어 봐야 한다. 홍콩 항쟁의 발단은 송환법 개정안이었지만, 항쟁의 밑바탕에는 친시장 정책(신자유주의)에 대한 누적된 불만이 있다. 빈부격차, 치솟는 집값, 열악한 노동조건 등 오늘날 홍콩 노동자·청년들에게 강요되는 고통에 대한 반발이 홍콩 항쟁의 중요한 사회적·경제적 배경인 것이다. 이런 홍콩 청년들의 문제는 한국 청년들이 겪는 문제들과 본질적으로 같다.

그런데 민주당·바른미래당은 한국에서 바로 그 친시장 정책을 적극 추진하는 정당들이다. 민주당은 바로 얼마 전 조국 일가의 특권과 위선을 옹호해 청년들의 실망과 분노를 산 현 여당이다. 바른미래당은 청년들이 대거 참가한 촛불 운동으로 쫓겨난 박근혜 정권 출신자들이 주도한다. 그런 정당들의 지지를 받는 것이 우리의 홍콩 항쟁 지지 운동의 주장과 실천에 일관성이 결여된 것으로 보이게 만들 것이다.

지지 운동이 일관성 결여의 모습을 보인다면, 홍콩 항쟁 지지 운동은 홍콩 학생·청년들과 똑같은 사회적·경제적 문제로 분노하는 한국의 학생·청년의 지지를 얻기 힘들 것이다.

노골적 친자본주의 정당의 조직들이 참여한다면, 홍콩 항쟁 운동의 근본 배경에 있는 친시장 정책(과 더 나아가 자본주의 체제)에 대한 문제 제기로 나아가지 못하게 될 것이다. 분석과 대안은 다소 다를지라도 신자유주의와 자본주의에 대한 문제 의식을 공유하는 진보·좌파 학생들의 운신의 폭만 그만큼 제약될 것이다.

한편, 홍콩 항쟁 지지 운동은 대학생들로부터 시작됐지만, 학생을 넘어선 부문으로까지 뻗어나가야 한다. 특히나 노동개악 같은 친시장 정책에 맞서 싸우고 있는 노동자들에게도 지지를 얻어야 한다. 여러 대학에서 비정규직 노동자들이 홍콩 항쟁 연대 활동에 참가하고, 보건의료노조가 홍콩 항쟁 지지 성명을 발표하는 것을 보건대, 이는 실현 가능성이 있는 일이다.(그 가능성이 매우 높지는 않더라도 말이다.) 그렇다면, 이 노동자들이 싸우고 있는 친시장 정책을 추진하는 세력과 우리가 손잡는다면, 홍콩 항쟁 지지 운동은 확장성을 잃게 된다.

그리고 홍콩 항쟁이 승리하려면 더 급진화될 필요가 있다. 특히, 노동자들이 자신의 지위를 집단적으로 이용하는 파업 같은 방식의 저항이 호소돼야 한다. 그러나 민주당·바른미래당 학생 기구들이 참여한 홍콩 항쟁 지지 운동이 항쟁의 발전 방향에 부합하는 데 도움이 안 된다.

같은 이유로 우리는 정의당 같은 진보정당들의 당원모임이나 청년 기구들의 지지 운동 참여는 문제가 안 되고 오히려 환영해야 한다.

학생·청년들이 더는 기성 주류 정당들에 이용당해서는 안 된다

얼마 전 〈경향신문〉은 ‘청년 없는 청년 정치’라는 기사를 보도했다. 기성 정당들이 청년들을 선거철처럼 “필요할 때만 이용”하고는 내버린다는 내용이다. 즉, 그들의 말만 볼 게 아니라, 실천과 이력도 봐야 하는 것이다. 오히려 실천과 이력이 더 중요하기도 하다.

홍콩 항쟁 지지 운동에 대해서도 마찬가지이다. 기성 주류 정당들은 홍콩 항쟁에 대한 한국 학생·청년의 지지가 매우 높은 것을 확인하고는 자당 학생 조직들이 이 문제에 목소리를 내는 것을 허용하는 듯하다. 몇 달 앞으로 다가온 총선도 그 정당들의 고려 사항일 것이다. 즉, 민주당·바른미래당 학생 조직과의 공조는 진보·좌파 학생들이 그 정당들에 진보적인 양 덧칠 해 주는 셈이 될 수 있다.

한국의 홍콩 항쟁 지지 운동은 이제 첫 걸음을 뗐고, 아직은 소수의 단체들이 협력하기 시작한 조건이란 점도 고려해야 한다. 이런 조건에서 민주당·바른미래당 같은 기성 주류 정당들의 이름이 등장한다면, 지금의 홍콩 항쟁 지지 운동은 실제와 달리, 그리고 우리의 의도와 달리 기성 주류 정당들이 지지하고 주도하는 운동으로 비칠 것이다. 지금의 홍콩 연대 단체들보다 훨씬 더 인지도가 높고 언론 등에 막강한 후원자들을 두고 있기 때문이다. 홍콩의 항쟁을 반중·친미 주장 확산에 이용하고 싶어 하는 보수 언론들은 더욱 그렇게 할 것이다.

홍콩 항쟁을 일관되게 지지하며 단결하자

한국에서 홍콩 연대 운동이 잘 시작되고 큰 주목을 받게 된 이유는, 진보·좌파 학생들이 여러 방해와 어려움과 개인적 시련을 뚫고 확고하게 홍콩 항쟁을 지지했기 때문이다.

진보·좌파 학생 단체들과 개인들은 홍콩 항쟁에 대한 일관된 지지를 바탕으로 단결해서, 단호하고 인상적인 지지 운동을 건설해 나가자.

주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