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 연대

전체 기사
노동자연대 단체
노동자연대TV

11월 23일 청년·학생들의 홍콩 항쟁 지지 시위와 행진:
거리를 휘저으며 홍콩 항쟁 지지, 시진핑 정부 규탄을 외치다

‘홍콩의 민주주의를 위한 대학생·청년 긴급행동’ 참가자들이 구호를 외치며 주한 중국대사관 앞까지 행진을 하고 있다 ⓒ조승진

11월 23일 ‘홍콩의 민주주의를 위한 대학생·청년 긴급행동’이 서울 도심에서 열렸다. 홍콩 항쟁에 연대하는 진보적 학생·청년 단체들1이 공동 주최한 행동이었다.

이날 집회는 오후 3시, 시청 광장 부근에서 ‘홍콩의 진실을 알리는 학생모임’ 박도형 공동대표의 사회로 시작됐다. 그는 홍콩 시위 지지가 “내정간섭”이라는 시진핑 정부의 주장을 반박하며, 홍콩 시위 지지가 “동료 시민에 대한 당연한 연대”임을 강조했다.

노동자연대 고려대모임의 한수진 씨가 첫 발언자로 나와서 한 중국 친구의 편지를 대독했다. 중국인에게 홍콩 항쟁 지지를 호소하는 그 편지는 홍콩 항쟁이 홍콩 독립을 요구한다는 중국공산당의 왜곡을 반박했다. 그리고 시위대의 “폭력”을 문제 삼는 사람들도 있지만 평화적인 방법으로는 독재 정권에 압력을 가할 수 없다며 홍콩 항쟁을 옹호했다.

한수진 씨도 연설에서 본토 중국인과의 연대를 강조하며 “우리의 언행이 홍콩 운동 자체와 지지 운동에 끼칠 영향”을 책임감 있게 고려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자유한국당 나경원과 자신이 완전히 다른 계급이듯 중국 본토와 홍콩의 사람들도 단일하지 않다면서 “홍콩 대 중국” 프레임이 아니라 시진핑 정부와 캐리 람 정부가 탄압과 불평등의 주체임을 분명히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200여 명이 시청 광장에서 집회를 하고, 종로-명동을 지나 중국대사관까지 행진해 갔다. 이 행진에 홍콩인과 중국 본토인 수십 명도 함께했다. 참가자들은 시진핑 정부의 탄압 규탄과 홍콩 항쟁 지지 구호를 활기차고 자신감 있게 외쳤다.

인파가 붐비는 명동에 이르자 참가자들의 사기는 하늘을 찔렀다. 활력 있게 홍콩 항쟁을 지지하고 시진핑 정부를 공개적으로 비판하는 모습이 수많은 행인에게 강렬한 인상을 남겼다. 중국인으로 보이는 관광객들도 행진 참가자들이 나눠주는 유인물을 기꺼이 받았다. 홍콩에서 왔다고 밝힌 한 관광객은 구호를 따라 외치며 고마움을 표했다. 행진 중 한 대만인이 택시 안에서 엄지를 치켜 세우며 지지를 표했고, 명동에서 이집트인들이 즉석으로 행진에 합류하기도 했다.

행진 중간에도 학생·청년들의 연설이 이어졌다. ‘대학·청년 성소수자 모임연대 큐브’ 활동가인 김동주 씨는 성소수자들도 홍콩 항쟁을 지지한다고 밝혔다. 그는 영화 〈런던 프라이드〉를 인용하며 “우리가 얼마 전까지 당하던 악의적인 언론의 보도를 그들이 똑같이 당하고 있”어서 홍콩 항쟁에 대한 비방을 결코 보아 넘길 수 없다고 말했다.

정의당 청년당원모임 모멘텀의 김지문 조직국장은 여러 대학교에서 홍콩 항쟁 지지 대자보를 부착하고 일부 사람들의 방해에 맞서 싸우고 있다고 전했다. 그리고 세계적으로 홍콩을 지지하는 사람들의 목소리가 홍콩을 탄압하는 자들의 목소리보다 더 크다며 끝까지 투쟁하겠다고 밝혔다.

명동을 지나던 행진 대오는 농성 중인 세종호텔 노동자들이 홍콩 항쟁 지지 팻말을 들고 있는 것을 발견하고 환호했고, 세종호텔 노동자들의 투쟁 승리를 기원하는 함성을 외치며 화답했다.

한편 정의당 서울시당 학생위·서울대학위를 대표해 발언한 이재현 활동가는 홍콩과 한국 현실의 공통점을 상기시키며 국제 연대를 강조했다. 그는 양국 노동자 모두 실질 임금이 오르지 않았고, 양국 청년들을 기다리는 일자리 태반이 비정규직이며, 얼마 전 민주노총 전국노동자대회에서 홍콩노총 활동가가 한국 노동자·민중의 연대를 호소했다는 점도 지적했다.

운동 일각에서는 미국 등지의 주류 정치인들이 홍콩 항쟁에 지지를 표명한 것에 기대를 걸거나 그들에게 더 적극적인 대응을 촉구한다. 그러나 서방 주류 정치인들의 홍콩 항쟁 ‘지지’는 매우 위선적인 것이다. 행진 대오가 중국대사관 앞에 다다랐을 때 발언한 노동자연대 학생그룹 이은혜 씨가 이를 잘 짚었다.

“서방 국가들은 자기들 입맛대로 홍콩 항쟁이 독립 요구 시위인 양 왜곡합니다. 그러나 홍콩 시위대는 독립 요구를 주요 요구로 내건 적이 단 한 번도 없습니다.

“트럼프는 ‘자신은 시진핑 주석과 함께 발맞추겠다’고 합니다. 미국 민중을 탄압하는 트럼프가 도대체 홍콩 항쟁에 한 게 뭐가 있습니까?”

이날 차량과 음향을 지원한 노동당의 차윤석 사무총장도 항상 함께하겠다고 연대를 밝혔다.

한편 이날 중국대사관 앞에서 한국 경찰은 시위대를 계속 방해했다. 중국대사관의 항의를 의식한 듯했다. 경찰은 시위대 소리가 조금이라도 중국대사관에 들리지 않도록 하려는 듯 집회 주최 측의 음향 시설 배치를 방해하다가, 참가자들의 항의를 받고서 물러섰다. 이후에도 음량을 줄이라고 요구하며 집회를 방해했다.

이런 훼방에도 아랑곳없이 시위 참가자 대표 3인은 중국대사관에 전하는 항의 서한을 낭독했다. 항의 서한은 중국대사관이 홍콩 항쟁 지지는 “중국에 대한 이해” 부족의 소치라며 홍콩 항쟁 지지자들을 모욕한 점, 중국 국가주석 시진핑이 홍콩 시위를 “폭력 범죄”로 규정한 점을 비판했다. 시위 참가자 대표 3인은 (1) 홍콩 항쟁의 5대 요구(송환법 철회, 구속 시위자 석방, 시위대 폭도 규정 철회, 독립적인 경찰 폭력 조사위원회 구성, 행정장관 직선제와 입법회 보통선거 실시)를 수용하고, (2) 홍콩에서 폭력 진압 즉각 중단하고, (3) 연대 방해 행동을 즉각 중단하라는 3대 요구를 밝히고 항의 서한을 중국대사관 측에 전달했다.

11월 23일 오후 서울 중구 금세기빌딩 앞에서 ‘홍콩의 민주주의를 위한 대학생·청년 긴급행동’이 열리고 있다 ⓒ조승진
천막 농성투쟁 중인 세종호텔노조 노동자들이 세종호텔을 지나는 행진 참가자들에게 손을 흔들며 지지를 보내고 있다 ⓒ조승진
‘홍콩의 민주주의를 위한 대학생·청년 긴급행동’ 참가자들이 구호를 외치며 주한 중국대사관 앞까지 행진을 하고 있다 ⓒ조승진
11월 23일 오후 서울 중구 금세기빌딩 앞에서 ‘홍콩의 민주주의를 위한 대학생·청년 긴급행동’이 열리고 있다 ⓒ조승진
홍콩 항쟁 지지 행진을 본 대만 관광객이 응원을 보내고 있다.(모자이크 없이 사진을 써도 좋다고 허락했다.) ⓒ조승진
11월 23일 오후 서울 중구 금세기빌딩 앞에서 ‘홍콩의 민주주의를 위한 대학생·청년 긴급행동’이 열리고 있다 ⓒ조승진
‘홍콩의 민주주의를 위한 대학생·청년 긴급행동’ 참가자들이 구호를 외치며 주한 중국대사관 앞까지 행진을 하고 있다 ⓒ조승진
고글과 헬멧 쓴 참가자 한 참가자가 홍콩시위대처럼 마스크, 고글, 헬멧을 쓰고 팻말을 들고 홍콩 항쟁을 지지하고 있다 ⓒ조승진
주한 중국대사관 인근에 도착한 행진 참가자들이 주한 중국대사관 앞을 바라보며 규탄의 함성을 지르고 있다 ⓒ조승진
명동을 지나던 이집트인들이 정리 집회에 참가해 홍콩 항쟁을 지지하고 있다 ⓒ조승진
대학생·청년 대표자 3인이 항의서한을 중국대사관에 전달했다 ⓒ조승진
  1. 2019 서울대학교 단과대학생회장 연석회의, 관악 사회대 학생회, 국가폭력에 저항하는 아시아 공동행동, 노동자연대 학생그룹, 다이얼로그 차이나 한국대표부, 대학·청년성소수자모임연대 QUV, 디어스누, 서울대녹색당, 서울대학교 인문대 학생회, 서울대학교 학생·소수자인권위원회, 서울청년시민회의 민주주의 분과, 정의당 서울대 학생위원회, 정의당 서울시당 학생위원회, 정의당 청년당원모임 모멘텀, 한국외대 사회과학대학 학생회, 홍콩의 민주주의를 지지하는 시민모임, 홍콩의 진실을 알리는 학생모임, DGIST 융복합대학 총학생회(이상 가나다순)

주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