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 연대

전체 기사
노동자연대 단체
노동자연대TV

프랑스 대파업:
노동자들이 다양한 운동들을 결속시키다

파업 한 달을 넘어서다 2019년 12월 27일 파리를 행진한 파업 노동자들 ⓒ출처 O Phil des Contrastes

프랑스 대통령 에마뉘엘 마크롱의 연금 개악에 맞선 집중 행동의 날이 1월 9일로 예정돼 있다. 이날 또 다시 대규모 시위와 파업이 벌어질 것이다. 1월 11일에도 전국적인 시위가 잡혀 있다.

국영철도공사(SNCF)와 파리교통공단(RATP) 노동자들은 12월 5일부터 파업을 이어가고 있다.

이번 파업은 1986년 말부터 1987년 초 28일 동안 벌어진 철도 파업, 1995년 당시 우파 총리 알랭 쥐페의 연금 삭감을 철회시켰던 철도 노동자들의 장기 파업 때보다 더 오래 이어지고 있다.

프랑스 철도 절반가량이 운행 취소됐으며, 파리 지하철은 대부분 운행이 중단됐다. 버스 운행 또한 매우 줄었다.

프랑스 정부는 [파업으로 사실상 마비된] 교통을 복구하려고 “크리스마스 휴전”을 제안하고 일부 노조 지도자들은 이를 지지했지만, 그런 일은 일어나지 않았다. 투쟁을 지속하고자 하는 노동자들의 의지가 확고했기 때문이다.

운동은 사그라지기는커녕 더 커지고 있다. 1월 3일 [16개 직종 노동자·자영업자 조합들이 결성한 연금 방어] 연대체 ‘SOS 연금’은 회원 70만 명이 9일 시위에 참가할 것이라고 밝혔다.

노동총동맹(CGT) 소속 철도노조의 한 현장대표인 베르나르는 이렇게 말했다. “우리는 여전히 확고합니다. 파업을 접지 않은 것에 자부심을 느낍니다.

“크리스마스 연휴에 주머니가 가벼워 힘들긴 하지만 연대 덕분에, 그리고 이번 싸움에서 지면 영국 철도처럼 된다는 생각 때문에 힘을 내고 있습니다.

“파업 기간에 우리는 일손을 놓고 그저 쉬고 있는 게 아닙니다. 노란 조끼 운동, 기후 위기 반대 활동가들, 그 외 여러 운동들과 어떻게 연계를 맺어야 할지 고민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새로운 동맹들을 만들고 있습니다.

“신나는 일이에요. 정치가 노동조합 운동을 넘어서고 있어요.”

봉쇄

노동총동맹은 1월 7일부터 10일까지 정유 공장을 완전히 봉쇄하자고 촉구했다. 그렇게 되면 주유소들의 유류 부족 사태는 더 심각해질 것이다. 프랑스 정부는 이런 행동을 불법으로 규정하겠다고 했다.

파업 노동자들은 계속해서 대기업들에 대한 전력 공급은 끊는 반면, 평범한 사람들의 전기 요금 부담은 덜어주고 있다.

노동총동맹은 트위터에 이런 글을 게시했다. “CGT 소속 전력 노동자들은 [요금을 내지 못해서] 전기가 끊긴 가난한 사람들에게 전력 공급을 재개할 것입니다. 또한 전기 요금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람들에게는 저렴한 요금제를 적용할 것입니다.”

마크롱은 여전히 ‘더 오래 일하고 더 적게 받아가라’는 연금 공격의 핵심 사항을 포기하지 않고 있다.

프랑스 정부는 운동의 분열을 노리고 1975년생 이후부터 바뀐 연금제도를 적용하려 했다.

하지만 파업 노동자들은 이것이 분열을 노린 것이며, 공격을 확대하기 위한 서막이고, 젊은 세대를 버리는 것임을 꿰뚫어 봤다.

전국자율노조연맹(UNSA) 지도부는 산하 철도 노동자들에게 연말연시에는 작업장에 복귀하라고 지시했다. 하지만 14개 지부가 지시를 거부하고 파업을 지속했다.

다른 노총들은 파업 유지를 지지했지만, 대부분 무기한 파업을 분명하게 호소하진 않고 있다. 그러나 무기한 총파업만이 승리를 보장할 수 있다.

하지만 일부 노동조합 기층에서는 서로 다른 노총이나 부문의 노동자들이 파업을 유지·건설하기 위해 한데 모이는 매우 중요한 발전이 진행 중이다.

1월 2일자 기사를 최신 상황을 반영해 개정했다.

주제
국제 유럽 프랑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