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 연대

전체 기사
노동자연대 단체
노동자연대TV

7ㆍ17 이주노동자 집회 - 이주노동자와 한국인의 멋진 어울림

7월 17일에 열린 ‘이주노동자 인권과 노동권 쟁취를 위한 시민사회단체 결의대회’는 성공적이었다. 6백여 명의 이주노동자와 한국인이 참가했다.

이주노동자들 중 특히 서울과 경인 지역 이주노조 조합원들과 지지자들이 많이 참가했다. 대구 성서공단 이주노동자들도 참가했다.

이주노동자에 대한 단속과 탄압이 계속되는 상황에서 2백여 명의 이주노동자들이 서울 도심에서 열리는 집회에 참가한 것은 매우 뜻깊은 일이다.

한국인 단체들이 적극 나서 이 집회를 조직했기 때문에 여느 때보다 더 많은 이주노동자들이 참가할 수 있었다. 한국인들이 자신들을 방어하기 위해 적극 나서자 이주노동자들이 용기를 내어 집회에 참가할 수 있었던 것이다.

이주노조 활동가들은 어려운 조건 속에서도 여러 지역을 순회하며 집회 참가를 조직했다.

민주노동당 서울시당의 여러 지역위 당원들이 많이 참가한 것도 인상적이었다. 피자헛노조는 차량 3대를 동원해 이주노동자들과 함께 집회에 참가하고 안전한 귀가를 위해 기꺼이 동행했다.

다함께, 전국학생연대회의, 노동해방학생연대 회원들은 집회 장소 주변에서 이주노동자들이 안전하게 집회에 참가하도록 안내했다. 집회 기금 마련을 위한 모금도 했는데 53만 원이 걷혔다.

파병반대국민행동의 연대 메시지도 아주 좋았다. 파병반대국민행동은 이주노동자들이 반전 운동의 소중한 동맹이며, 이주노동자들을 테러리스트로 몰아 공격하는 것에 맞서 함께 투쟁하겠다고 했다.

이주노동자들은 민주노총과 민주노동당 연사들이 이주노동자 차별 정책과 탄압을 저지하는 운동에 앞장서겠다는 주장에 귀를 기울였다.

행진 때는 한국인들과 이주노동자들이 함께 섞여 활기차게 행진했다. 도심 한복판에서 단속에 대한 두려움 없이 거리행진을 한 것 자체가 이주노동자들의 사기를 북돋왔다.

‘이주노동자 인권과 노동권 확보를 위한 시민사회단체 연대회의’가 결성되고 처음으로 조직한 공동 행동은 그 동안 분열 때문에 힘을 발휘하지 못한 이주노동자 운동이 단결해 운동을 건설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보여 주었다.

고용허가제 시행 1년을 앞두고 고용허가제에 대한 논란이 예상되지만, 이것 때문에 공동 투쟁의 공감대가 훼손돼서는 안 된다.

한편, 민주노동당과 민주노총이 벌이는 노동허가제법 제정 운동은 본격화될 필요가 있다. 그래야만 노동허가제 제정은 현실성 없기 때문에 고용허가제 개정 운동으로 가야 한다는 견해를 설득할 수 있고 운동을 더 급진적으로 만들 수 있다.

주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