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 연대

전체 기사
노동자연대 단체
노동자연대TV

정의당의 비례정당 참여 거부:
진보 염원 대중에게 선택지를 제공하다

3월 17일 정의당 심상정 대표가 비례정당 불참을 재확인하고 있다 ⓒ출처 정의당

정의당이 민주당의 집요한 압박에도 비례정당 참여를 거부했다. 그러자 민주당 의원들이 정의당을 원색 비난했다. 친여 네티즌들은 정의당 비례후보의 흠집을 내고 있다.

민주당의 정의당 두들기기는 비례정당 득표를 높이기 위해 정의당으로 가는 표를 적극 단속하고 지지층을 결집시키려는 것이다.

정의당의 최근 결정은 그 당을 ‘민주당 2중대’나 ‘범여권의 일부’로 취급하는 것이 옳지 않음을 보여 준다.

심상정 대표의 입장은 “독립된 정당들”로 선거를 치른 뒤 의회에서 “협력 정치”를 해야 한다는 것이다. “협력 정치라는 것을 그 당의 정체성을 다 무시하고 하나로 묶어야 한다는 것은 대단한 오해다.” 그래서 조직적 독자성을 위협받을 수 있는 비례정당 참여를 극구 거부한 것이다. 사회민주주의의 전통적 노선에 충실한 것이라 할 수 있다.

심상정 대표는 진보적 대중에게 선택지를 제공하기 위해 비례정당 참여를 거부했다고 했다. “국민들의 표심을 오로지 집권 여당과 보수 야당 심판 중 선택하는 것으로 가둬선 안 된다. 과거로 회귀하는 수구 야당, 현재에 안주하는 집권 여당을 비판하는 국민에게도 선택지가 주어져야 한다.”

실제로 정의당은 민주당을 향해 바짝 각을 세우기 시작했다. 여영국 의원을 비롯해 정의당 선대위는 민주당의 행태(비례정당에 의원 꿔 주기)가 미래통합당과 꼭 닮았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또, 민주당의 ‘지속가능사회 총선 공약’이 온통 ‘중장기’와 ‘검토’로 도배돼 ‘그린도 없고 뉴딜도 없다’고 꼬집었다.

이번 총선에서 정의당이 민주당과 미래통합당의 주류 양당 체제에 신물이 나 있는 진보적 대중의 표심을 결집시킬 수 있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