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 연대

전체 기사
노동자연대 단체
노동자연대TV

독자편지
네이멍구 중국어 수업 확대 반대 시위 — 소수민족 탄압하는 중국

최근에 중국 네이멍구자치구(내몽골자치구, 이하 네이멍구)는 지난달 새 학기부터 초등학교 1학년과 중학교 1학년을 대상으로 그간 몽골어로 가르치던 ‘중국어’ 과목을 중국어로 가르치는 ‘어문’(국어) 과목으로 대체한다고 밝혔다. 또 내년과 후년부터는 각각 도덕·법치(정치)와 역사 과목도 기존 몽골어에서 중국어로 수업언어를 바꾸기로 했다. 교과서는 중국 당국이 펴낸 통합 국정교과서를 사용한다.

이미 2017년과 2018년에 신장위구르자치구와 티베트자치구에서 시행되고 있는 이러한 이중언어 정책으로 인해 중국 남부에서도 소수민족 언어의 사용이 줄어들었고, 홍콩의 초등학교에서도 수업 시간에 광둥어 사용이 금지됐다.

몽골족들은 이 정책이 사실상 몽골어 사용을 못하게 하는 정책이라며 격렬히 반대하고 있다. 몽골족 학부모들과 자녀들은 등교를 거부하고 있다. 심지어 교사들과 언론인, 유명 연예인들도 반대한다. 독립국인 몽골국의 수도 울란바토르에서도 연대시위가 일어났다.

이것은 2011년 중국 정부의 민족차별 정책과 환경파괴에 항의하던 몽골족 목동 메르겐의 사망으로 인해 촉발된 대규모 시위 이후 최대 규모이다.(2011년 6월 2일자 본지 기사 ‘30년 만에 분출한 네이멍구 몽골족의 반정부시위’ 참조) 그 이후에도 몽골족들의 시위는 끊임없이 일어났었다.

소수민족 탄압

중국 정부는 이번 시위를 “중국을 분열시키려는 시도”로 규정한다. 그리고 시위 참가자들에게 현상금을 걸고, 지역 공산당원들에게 학생들의 등교 할당까지 부여했다. 심지어 공안국장은 최근에 네이멍구와 몽골족이 거주하는 닝샤회족자치구를 방문하면서 강한 시위 진압 의지를 보였다. 아무래도 신장위구르자치구에도 몽골족이 거주하고, 티베트인과 몽골족 모두 같은 티베트 불교를 믿는다는 점에서 시위의 확산을 경계하는 것 같다.

그리고 중국 정부에게 네이멍구는 석탄과 희토류 등 자원이 풍부하고, 베이징으로 전력을 공급하는 지역이기에 중요하다.(또한, 몽골족 인구가 몽골국보다 더 많다.)

또한, 역사적으로도 매우 예민하다. 일본 제국주의가 중국을 침략하는 과정에서 내몽골의 “독립”을 지지하며, “괴뢰 정부”를 만들었기 때문이다. 그래서 중국 공산당은 일본 제국주의에 맞서던 몽골족들을 끌어들여 자치정부를 세웠다. 이 때 공산당이 펼친 정책은 국민당을 타이완으로 몰아낸 1949년 혁명 이후, 중국의 다른 소수민족 정책의 기본이 됐다.

(한편, 러시아 볼셰비키의 지원을 받아 독립을 쟁취한 몽골은 중국 군벌·국민당과 우호적인 관계를 맺고 싶어 했던 스탈린의 정책 때문에 내몽골의 독립을 지지할 수 없었다.)

따라서 나는 네이멍구 몽골족들의 투쟁을 지지한다. 그리고 몽골족들의 투쟁이 승리하기 위해서, 네이멍구는 물론 중국의 다수 민족인 한족 노동자 계급의 지지가 중요하다. 네이멍구의 한족들도 몽골족과 마찬가지로 중국 정부의 난개발과 황사와 같은 생태 파괴, 코로나 사태는 물론, 최근에 네이멍구에서 발생한 흑사병으로 피해를 입기 때문이다.

혁명적 사회주의자인 엥겔스는 영국 노동자계급이 약한 이유로 아일랜드 노동자들을 차별하는 영국 정부의 관점을 지지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주장했었다. 그리고 일부 한족들도 소수민족의 독립을 반대할 수는 있어도, 중국 정부의 소수민족 차별을 지지하지는 않기 때문에 연대가 불가능한 것이 아니다. 개혁개방 이후 일어난 경제적 불평등에 항의하고 민주주의 확대를 요구한 1989년 텐안먼 항쟁 때도 위구르족 우얼카이시가 주요 학생 지도자 중 한 명이었다.

반면, 소수민족 탄압은 중국이 사회주의 국가가 아님을 다시 한번 확인시켜 준다.

중국의 경제적 불평등은 미국을 능가하고 공산당 지배계급과 노동자 계급 간의 차이는 극명하다. 최근 중국 정부의 행보를 보면 우주정거장이나 고속철도, 항공모함을 만드는 것에만 관심이 있지, 소수민족은 물론 한족의 다수 노동계급을 위한 정부가 아니라는 점이 갈수록 더 드러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