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나리〉 영화평:
미국 이민자 가족의 꿈과 현실의 간극을 보여 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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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영화는 배우들의 섬세한 연기를 통해 ‘아메리칸 드림’과 그들이 처한 현실의 간극을 잘 보여 준다. 한국인 이민 2세대인 정이삭 감독의 자전적 경험이 반영돼, 당시 미국으로 이주한 사람들의 실제 삶과 애환이 영화에 듬뿍 담겨 있다. 무엇보다, 미국 지배자들이 강조해 온 ‘아메리칸 드림’이 얼마나 허구적인지 보여 준다.
영화는 1980년대 한국인 가족이 캘리포니아에서 남부 아칸소의 작은 농촌 마을로 이사하면서 시작한다. 남편 제이콥
부부의 갈등은 낯선 땅 그리고 불안한 미래, 열악한 삶의 조건으로 인해 시종일관 긴장감을 준다. 영화 초반 폭풍우를 동반한 토네이도는 이들의 앞날을 보여 주는 것 같다. 영화는 과연 이역만리 한국에서 넘어 온 이민자 가족이 미국에서 뿌리를 내리고 잘 살 수 있을지 걱정하게 만든다.
제이콥은 농사로 성공하려고 아내 모니카와 함께 병아리 암수 감별을 하며 돈을 모아야 했다. 병아리 감별사는 컨베이어 벨트의 한 부속품처럼 기계적이고 고단한 노동이다.
한편, 모니카의 어머니인 순자
하지만 순자의 희망과 달리 그녀는 병에 걸리고, 애써 가꾼 농장은 한 순간에 불타버린다. 아메리칸 드림은 사라지고 이들 가족은 다시금 반복적인 일상으로 돌아가며 영화는 끝난다.
감독은 미나리의 질긴 생명력과 적응력을 통해 어려움 속에서도 가족 간의 사랑을 보여 주고 싶었다고 한다. 영화 제목이
감독은 “
그럼에도 영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