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 연대

전체 기사
노동자연대 단체
노동자연대TV

성공회대의 반부시ㆍ반아펙 운동 건설

성공회대 다함께는 9월 말부터 본격적으로 반부시·반아펙 운동을 시작했다. 캠페인을 다채롭고 풍성하게 해 많은 성과를 얻었다. 4명의 학생이 〈다함께〉 신문 판매 가판에서 저항의 버스 참가 신청서를 작성했다.

처음에는 가판에서 아펙이 전쟁과 신자유주의를 확산시키는 기구라는 것을 주장했지만 신문 판매가 저조했고 반부시·반아펙 서명도 크게 늘지 않았다. 아펙을 설명하는 방식으로는 조직이 잘 되지 않았다. 정작 저항의 버스 신청서를 쓰는 사람들은 아펙에 대해 모두 알지 못하더라도 부시가 온다는 사실만으로도 선뜻 신청서를 썼다.

그 뒤 확실히 강조점을 부시에 찍었다. 대자보에서는 부시가 온다는 것을 강조하고 캠페인에서는 부시 가면을 쓰며 부시의 악행을 폭로했다. 그러자 눈에 띄게 서명이 늘었고 신문 판매량도 세 배 이상 늘었다. 어떤 학생은 지나가다 부시가 정말 싫다며 “파이팅!”을 외치고 가기도 했고 부시 가면을 쓴 사람을 때리고 지나가는 사람도 더러 있었다. 부시 엉덩이에 펜을 꽂는 인형은 인기 폭발이었다!

전쟁과 신자유주의, 환경파괴에 대한 반대를 응축하는 반부시 정서는 운동을 건설하는 데 좋은 동력이 될 수 있다. 성공회대는 이를 통해 성과를 얻었을 뿐 아니라 선전에 초점을 둔 나머지 아펙에 대해 샅샅이 알고 제안을 해야 할 것 같았던 부담도 덜어냈다.

반부시로 표현되는 전쟁과 신자유주의, 불합리한 자본주의에 대한 반대를 모아내 부시가 되돌아가고 싶을 만큼 거대한 저항을 건설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