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 연대

전체 기사
노동자연대 단체
노동자연대TV

현대차 식당 노동자들:
노동강도 높아지고, 백신 휴가마저 차별

현대자동차 울산공장의 식당 노동자들(금속노조 현대그린푸드 울산지회)이 6월 18일과 25일 공장 정문 앞에서 집회를 열었다. 노동자들은 노동강도 강화와 코로나19 백신 휴가 차별에 항의했다.

최근 현대차 사측은 공장 내 식당 25곳 중 일부를 개선하는 공사를 하면서 식단도 다양화했다. 그런데 식당을 운영하는 현대그린푸드 사측이 인력을 늘리지 않아 노동강도가 높아졌다.

6월 25일 현대차 울산공장 앞에서 인원충원을 요구하며 집회를 열고 있는 현대그린푸드 노동자들 ⓒ출처 금속노조 현대그린푸드 울산지회

노조의 한 대의원은 이렇게 말했다.

“원래는 한 끼에 제공하는 식단이 대체로 두 종류였는데, 지금은 5~6개로 늘었습니다. 당연히 사람 손이 더 많이 필요해졌지만 인원은 그대로여서 지금 노동자들은 쉴 틈도 없이 일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기존에 두부만 구우면 됐던 것을 이제는 두부에 계란을 묻히고 각종 채소를 넣어 굽습니다. 당연히 사람이 더 필요한데도 회사는 기존 인원으로 다 소화할 수 있다며 강행했습니다.

“힘들어 죽겠다는 말이 나오고 있습니다. 시간이 지나면 적응될 노동강도가 아닙니다. 과로사가 생길 것이고 안전사고도 많아질 수 있습니다. 음식 위생에도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현대차 사측은 올해 안에 모든 식당을 공사할 계획이다. 노동자들은 이런 노동강도 강화가 식당 전체로 확대될까 봐 우려한다.

그래서 현대그린푸드 울산지회는 100여 명을 더 충원해야 한다고 요구한다. 하지만 사측은 이런 정당한 요구를 외면하고 있다. 어떻게든 노동자들을 더욱 쥐어짜는 데만 혈안인 것이다.

“백신 휴가 동등히 적용하라”

현대그린푸드 사측은 코로나19 백신 휴가를 차별적으로 적용해 사무직에게는 이틀, 식당 노동자에게는 하루만 쉴 수 있게 했다. 이에 식당 노동자들은 동등한 백신 휴가를 적용하라고 요구하고 있다.

사측은 노동자들의 건강보다 이윤을 더 우선한다. 지난 4월에 식당 노동자 10여 명을 포함해 확진자가 속출했을 때에도 사측은 이윤을 우선하며 공장 가동에만 급급했었다.(관련 기사 본지 366호 ‘현대차 울산공장 확진자 속출에도 사측은 이윤 우선해 방역 완화’)

한 노동자는 이렇게 말했다. “우리는 육체 노동을 해서 사무직보다 몸이 더 힘듭니다. 무거운 것도 들어야 해요. 10킬로그램짜리를 둘이서 들라고 하지만, 바쁘다 보면 혼자 드는 일이 많습니다. 그래서 백신을 맞고 충분히 휴식을 취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