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 연대

전체 기사
노동자연대 단체
노동자연대TV

쌀협상비준안과 11월 18일 반부시 투쟁

노무현 정부가 11월 18일 반부시·반아펙 시위 대열을 줄이기 위한 책략을 부리고 있다. 노무현 정부는 전농 소속 농민들이 부산 시위에 대거 참가하는 것을 막기 위해 11월 15~16일 “쌀협상비준안” 국회 본회의 상정을 추진하고 있다.

원래 전농은 11월 18일 부산에서 대규모 농민대회를 개최하고 반부시·반아펙 투쟁에 참가할 계획이었다. 전농은 11월 18일 투쟁을 12월 홍콩 WTO 각료회담 반대 투쟁의 중요한 징검다리로도 여기고 있었다.

그러나 노무현 정부의 책략은 “쌀협상비준안” 반대 투쟁과 반부시·반아펙 투쟁 사이에서 전농을 분산시킬 것이다. 전농은 자체의 이해관계 때문에 불가피하게 “쌀협상비준안” 저지 투쟁에 집중할 것이다.

한편, 민주노총 이수호 전 지도부는 “11월 13일 민주노총 창립 10주년 전국노동자대회에 10만 명을 조직하겠다는 계획이나 11월 18일 행동 계획이 상대적으로 소극적”(〈다함께〉 63호)이었다. 그러나 좀더 좌파적인 지도부로 등장한 민주노총 비대위도 제국주의에 맞선 부산 투쟁에 대해서는 이전 지도부와 큰 차이가 없어 보인다.

심각한 위기에 빠진 부시에 맞선 저항을 부산에서 보여 줘야 한다. 부시는 아르헨티나와 브라질에서 저항에 부딪혔고, 방한 전에 방문하는 일본에서도 저항이 준비 중이다.

11월 18일 부산 투쟁은 국제 반전·반제국주의 운동에서 중요한 구실을 할 수 있다. 남은 기간에 동원을 위해 굳건히 투쟁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