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 혁명가의 공산당 반박:
우리의 전략과 그들의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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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동사회과학연구소(이하 노사과연)는 《정세와 노동》 173호(2021년 7/8월)에 그리스 공산당 이론지 《코메프》(공산주의 평론) 2006년 제6호(11/12월)에 실린 “기회주의 운동으로서의 트로츠키주의”를 번역해 실었다. 이하는 그리스에서 그 글이 나오고 얼마 후(2007년 1월) 그리스 사회주의노동자당 활동가인 레안드로스 볼라리스가 발표한 반박문이다.
[ ] 안의 내용은 독자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번역자가 첨가한 것이다. 볼라리스 자신이 첨가한 경우에는 그렇다고 특별히 밝혔다.
그리스 공산당 이론지 《코메프》
파산한 스탈린주의 전략을 극복하고 궁극적으로 자본주의를 끝장낼 길을 찾는 새로운 좌파가 수십 년 만에 처음으로 등장했다. 그러나 《코메프》에 실린 이 글은 그저 그리스 공산당 지도부의 불안감을 드러낼 뿐이다.
이 글은 트로츠키와 그의 삶, 사상에 관한 뻔뻔스러운 거짓말과 왜곡으로 시작한다. 인류 역사상 가장 중요한 혁명의 저명한 지도자였던 트로츠키가 부당하게 취급된다. 이 글의 저자는 맥락에서 떼어 낸 몇몇 인용으로 트로츠키를 거의 알아볼 수 없을 만큼 왜곡하고 그러는 과정에서 레닌도 심하게 왜곡한다.
이 글의 저자는 “따라서 트로츠키는 1917년 7월 볼셰비키당에 가입했다”고 반쯤은 반어적으로 쓴다. 그러나 트로츠키가 볼셰비키 제6차 당대회
레닌
《코메프》 논문의 필자는 이렇게 쓴다. “그러나 트로츠키는 볼셰비키에 입당한 후에도 자율성을 고수하고 레닌에 대항하는 투쟁을 지속했다.” 첫 번째로 지적하고 싶은 점은, 레닌이 살아있을 때 — 스탈린이 레닌의 시신을 미라로 만들어 유리관 속에 안치해 놓기 전 — 에는 볼셰비키 당원들 사이에서 사상과 견해가 자유롭게 토론됐다는 것이다. 혁명과 내전 기간 동안에도 볼셰비키 당원들은 앞으로의 진로를 두고 공공연히 논쟁했다. 그러나 《코메프》 필자는 마법의 펜으로 이 모든 것을 감쪽같이 사라지게 한다. 남는 것은 레닌을 방해하는 트로츠키와, 불가사의한 이유로 트로츠키에게 “한직”을 “용인”하는 레닌뿐이다. 물론 페테르부르크 소비에트 의장, 국방인민위원이자 혁명군사위원회 의장
“엘리트주의자” 트로츠키가 “무지한 대중”의 지지를 얻지 못할 것이라는 이유에서 “사회주의 건설”에 반대했다는 식의 서술은 대꾸할 가치도 없다. 일국에서 실제의 사회주의 사회
소위 “그리스 트로츠키주의 운동의 비열한 역사”를 다룬 대목도 비열하다. 개명
지배계급과의 “국민적 단결,” 제국주의 “연합국”과의 타협을 위해 1944~1945년 동안 레바논 협정, 카세르타 협정, 바르키자 협정을 맺으며 강력한 혁명적 운동을 정치적·군사적으로 무장 해제시킨 그리스 공산당의 전략은 결코 승리로 나아가게 해 줄 전략이 아니었다.
《코메프》 논문의 저자는 그리스 사회주의노동자당과 국제사회주의경향에 많은 지면을 할애한다. “유럽 제국주의 옹호자”라는 중상 외에도 이런 주장을 한다. “본질적으로 이들은 정치 강령도 없는 조직이다 ⋯ ‘사회주의를 위한 투쟁’을
어떤 조직이 전략, 즉 운동을 전진시킬 “나침반”을 갖고 있는지, 그 “나침반”이 맞는지 틀린지를 알 수 있는 간단한 기준이 있다. 바로 실천이다.
현재
몇 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가 보자. 당시 이탈리아 제노바에서는
전략
아직도 사회주의노동자당의 이 모든 실천이 “전략 없는 전술”이나 “맹목적인 활동”에 불과해 보인다면, 몇 년 더 거슬러 올라가 보자. 1989년 그리스 공산당은 시나스피스모스
실로, 우리의 차이는 전략에 있다. 다시 말해, 사회주의 사회를 향한 혁명적 전략과, 공식 행사에서 내거는 온갖 미사여구에도 불구하고 결국에는 자본주의를 개혁하는 전략의 차이다. 오늘날 그리스 공산당은 가장 급진적인 좌파적 미사여구를 늘어놓는다. 이것은 그들의 역사에서 처음 있는 일이 아니다. 그리고 그런 후에는 언제나 급격한 우경화가 뒤따랐다. 《코메프》 논문의 서두에는 이런 말이 있다. “프티부르주아적인 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