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 연대

전체 기사
노동자연대 단체
노동자연대TV

미국 정부의 생화학 테러

미국 정부의 생화학 테러

김영덕

얼마 전 미국 정부와 언론은 탄저균 테러에 대한 공포를 확산시키기 위해 호들갑을 떨었다. 워싱턴의 전쟁광들은 생화학 테러가 용서 못 할 “반인륜적 범죄”라며 펄쩍 뛰었다. 그러나 미국 정부야말로 생화학 테러와 실험을 자행한 장본인이다.

미국은 베트남 전쟁 당시 제네바 의정서를 위반하고 청산가리보다 수만 배의 독성을 지닌 다이옥신을 대량으로 살포했다. 30만에서 40만에 이르는 사람들이 치명적인 피해를 입었다. 1983년에 베트남 참전 미군 병사들이 정부를 상대로 낸 집단 소송 결과 미국 정부는 2억 4천만 달러를 배상했다. 집단 소송 인원이 24만 명이었으니 1인당 고작 1천 달러밖에 되지 않는다. 5천 명이 넘는 베트남 참전 한국 병사들에 대한 배상은 아직도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미국 국립과학원 자료에 따르면, 한국의 참전 병사 32만 명 중 고엽제 피해자로 분류된 사람은 단 32명뿐이다. 또 한국 전쟁 당시에 미국이 한국 민간인을 상대로 세균전 실험을 했을 가능성이 높다는 주장이 최근에 제기됐다.

지난 9월 초 무등산과 화순 이서면 일대를 둘러본 전민특위 국제조사단 브라이언 윌슨 단장은 “1951년 무등산 일대에 뿌려져 수백 명의 민간인을 숨지게 한 백색 가루는 T-2 진독균”이라고 폭로했다(〈민족 21〉 10월호).

인체 실험

미국은 1990년대 초부터 아프리카와 아시아의 후진국 국민을 대상으로 인체 실험을 자행했다. 1997년 5월 8일 연방하원의 미연방 약품 실험 관련 청문회에 출석한 의원들은 FDA(미국식품의약품안정청)가 주도해 아시아와 아프리카 지역 주민들을 대상으로 비밀리에 각종 의약품 실험을 했다고 고발했다. 이날 밝혀진 바에 따르면, 미국 정부는 1990년대 초부터 아프리카와 아시아의 후진국 국민을 대상으로 에이즈 치료제인 AZT 등의 임상 실험을 했다. 이 실험에서 어떤 종류의 에이즈 치료제가 얼마나 어떻게 투약됐는지는 아무도 모른다. 가장 충격적인 것은 질병통제센터가 태국에서 에이즈에 걸린 임신 여성들을 상대로 벌인 실험이다. 미국 정부는 일부 임신 여성에게 위약(僞藥 : Placebo)을 주어 모자간의 에이즈 감염 과정을 관찰했다. 부작용과 후유증이 밝혀지지 않아 미국 내에서 인체 실험이 금지된 의약품을 후진국 국민에게 사용한 것이다. 투약 대상자들에게는 실험의 목적과 약품의 부작용을 포함한 후유증을 사전에 알려 주지도 않았다.

심지어 미국은 자국민을 상대로 생체 실험을 자행하기도 했다.

미국 연방정부 산하 공중의료서비스국은 지난 1932년부터 무려 40년 동안 미국 남부에 사는 흑인 3백99명을 대상으로 매독 생체실험을 했다. 미국 연방정부는 이를 두고 ‘터스키지 매독 연구’라고 불렀다. 이 생체 실험으로 매독 환자가 페니실린을 포함한 치료를 받지 않을 경우 어떤 증상을 보이는지를 ‘관찰’한다. 매독균 주사를 맞은 3백99명 가운데 28명이 매독으로 사망했고 1백 명은 합병증으로 세상을 떠났다. 이 사건은 1997년 5월 16일 클린턴이 피해자와 가족들에게 공식 사과하는 것으로 마무리됐다. 걸프전에 참전한 미군 병사들도 미국 정부의 생체 실험 대상 가운데 하나였다.

걸프전에 참가한 70만 명의 미군들 가운데 10만 명 이상이 ‘걸프전 신드롬’이라는 질병을 앓고 있다. 참전 미군들은 기억력 상실·구토·가려움증·심장 및 신체기관 쇠약증 등 각종 이름 모를 증상에 시달렸다. 증상의 원인에 대해 여러 주장이 나왔다. 국방부와 CIA는 처음에는 “이라크 군이 유정에 불을 질렀을 때 발화가스를 먹었기 때문”이라고 했다가 퇴역 군인들의 항의가 빗발치자 “이라크군의 무기 창고를 폭파시키다가 화학 탄두가 터지는 바람에 발생한 사고”라고 말을 바꿨다. 그러나 지난 5월 초 코네티컷 출신 크리스토퍼 새이즈 하원의원은 “미 국방부가 걸프전 참전 군인 40만 명에게 ‘피리도스티그마인 브로마이드’라는 반(半)화학무기제제를 실험했다”고 주장했다. 지난해 듀크 대학에서 닭에게 이 제제를 투여한 실험 결과 ‘걸프전 신드롬’ 환자에게 일어나는 것과 똑같은 증상이 일어났다고 한다.

자국의 흑인들과 군인, 제3세계 국민을 대상으로 인체·생체 실험을 저지른 미국 정부가‘탄저균 테러’를 비난하다니 이 얼마나 위선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