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 연대

전체 기사
노동자연대 단체
노동자연대TV

황남열 하이트진로지부장이 파업 이유를 말하다

하이트진로 화물 노동자들이 6월 2일 파업에 돌입했다. 6월 7일 예고된 화물연대 파업을 기다리지 않고 닷새 먼저 파업을 시작한 것이다. (관련 기사: 본지 419호 ‘6월 2일 먼저 파업 돌입한 하이트진로 화물 노동자 — 낮은 운임, 열악한 처우 개선 위한 정당한 투쟁’)

이 투쟁은 첫날부터 “국민 소주” 공급망에 차질을 주며 주목을 끌고 있다. 이 소식을 앞다퉈 다루는 기업주 언론들은 노동자들이 왜 파업하는지는 관심도 없이 비난하기 바쁘다.

하이트진로 이천 공장 앞에서 투쟁하고 있는 황남열 화물연대 하이트진로지부장을 인터뷰해 노동자들의 불만과 투쟁에 대해 들어 봤다.

세 달 가까이 이어진 태업과 시위

화물연대 총파업이 7일에 예고됐으니까, 어차피 우리도 때가 됐고 해서 6월 2일부로 파업에 들어갔습니다.

어제부터 투쟁이 좀 격렬해졌지만, 사실 그 전부터 싸워 왔습니다. 2월 중순부터 태업을 하고 아침, 저녁으로 집회도 했죠.

[사용자 측은] 운송비 아끼려고 과적을 합니다. 5톤 차량에 10톤 이상을 더 싣게 하는 거예요. 아주 위험하죠. [차량] 뒤쪽이 축축 쳐질 정도니까. 국민의 안전이 위협받는 건데, 이번에 투쟁하면서 우리가 그건 용인할 수가 없다고 저지했죠. 그러다 보니 [출고] 물량이 덜 나가고, 그렇게 세 달 가까이 [회사와] 부딪혀 왔습니다.

6월 2일, 하이트진로 이천 공장 앞 파업 출정식 ⓒ화물노동자 제공
ⓒ화물노동자 제공

[지난 2월 중순] 화물연대로 되기 전에는 연합회, 그러니까 상조회 같은 건데, 거기가 3년에 한 번씩 회사와 운송료 협상을 했어요. 10년 전부터. 지난해 말 협상에서 [회사가 운송료] 1퍼센트 [인상안을] 가져왔더라고요. 거절하니까 3퍼센트, 최종 5퍼센트를 제시했죠.

우리는 수십 년간 회사가 어렵다는 말에 계속 참아 왔어요. [회사가] 다음번에 보자, 또 다음번에 보자 해서 이번엔 기대를 했는데, 도저히 받을 수가 없었죠. 이건 안 되겠다. 그래서 행동을 취하기로 한 겁니다.

지독한 차별과 낮은 운임

우리는 사실상 외부 용차 취급을 받아 왔어요. 이 회사 직원이 아니고, 고정 차도 아니고, 외부 용차라고 합니다.

그게 드러나는 효과가 기분이 나쁜데요. 코로나가 딱 터니지까, [화물차] 기사들은 [공장 내] 식당에서 밥을 안 줘요. 수년 동안 요구해서 복지 차원에서 5년 전부터 [회사가] 식사를 제공했거든요. 새벽부터 밥을 못 먹고 나가는 경우가 많고, 큰 차들은 어디 세워 둘 데도 없어서 일하다가 굶을 때가 많습니다.

그런데 코로나가 딱 터지니까 식당에 못 들어가게 하고, 밥을 안 주는 거예요. 지독하죠. 대신 밥값을 좀 받아서 기사 대기실에서 아침에 라면을 먹고. 그렇게 2년 반을 해 왔어요.

심지어 화장실도 못 가게 했습니다. 우리는 인간도 아닌지, 참 기가 막혔죠. 철조망으로 딱 막아 버리더라고요. [이천 공장에] 기사들이 100명 정도 되는데, 소변기 2개 있는 간이 화장실을 만들어서 따로 쓰라고 하더라고요. 아주 언짢았습니다.

운임도 동종 업계보다 많이 떨어져요. 여기 운송료라는 게 좀 복잡해요. 소주를 싣고 (편도) 10만 원짜리를 가면, 다시 돌아올 때는 공병을 싣고 오거든요. 제품 값과 공병 값을 책정해서 왕복 운송료가 되죠.

공병을 많이 실어야 [수입이] 좀 남는데, 동종 업계는 보통 공병 값을 6~7만 원 줘요. 그런데 우리는 3만 원 정도 줍니다.

게다가 공병을 다 실을 수 있는 것도 아니고, 40퍼센트는 빈 차로 다니거든요. 그게 우리 탓도 아닌데, 공회전(빈 차)하면 안 주죠. 동종 업계는 공회전할 때 공병 값의 60~70퍼센트를 주거든요.

그래서 30퍼센트 운송료 인상, 공회전비 지급, 광고비 지급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노동환경 개선을 위한 협의체 구성도 요구에 있어요.

“운송기사 못살겠다” 하이트진로 이천공장 곳곳에 노동자들의 열악한 처우를 보여주는 현수막이 걸려 있다 ⓒ이미진

화주 하이트진로의 뻔뻔한 책임 회피

사측은 화물연대를 인정하지 않겠다면서 강경하게 나오고 있어요.

오늘 신문에 난 걸 보니까 황당한 핑계를 대면서 언론 플레이를 하더라고요. 하도급법 때문에 [화주인] 하이트진로가 나서고 싶어도 못 나선다고. 사실은 자기들이 뒤에서 다 조종하면서 그런 말을 하네요.

여기 [운송업체인] 수양물류 지분의 100퍼센트를 하이트진로가 갖고 있어요. 하이트진로 계열사죠. 얼마 전에 사장이 갑자기 바뀌었는데, 하이트진로 상무로 있던 사람이에요. 전 사장은 하이트진로 회장의 친인척이라고 하고. 인사부터 다 자기들이 하면서, 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리는 겁니다.

파업 노동자들을 가로막고 대체수송을 지원하는 경찰 ⓒ화물 노동자 제공

경찰도 지금 너무 심해요. 병력이 우리 숫자에 비해 6~7배가 오니까. 우리를 포위하면서 ‘너희는 나가 있어라’ 압박이 많이 들어옵니다. 우리가 무슨 중죄를 진 것처럼 굴어요.

[대체수송 차량들이] 과적, 불법 부착물, 허가증 없는 운반 같은 걸 하니까, [우리는] 그걸 고발하고 위험을 막으려고 하는데. 전경이 방패로 우리를 막고, 넘어져서 다친 사람도 있고요. 그러니까 서로 과격해지고.

경찰은 진짜 회사 편인 거 같아요. 회사를 지켜 주기 위해 오는 겁니다.

파업과 연대의 힘

[화물연대] 하이트진로지부가 이천 공장하고 청주 청원 공장에 있는데, 같이 파업에 들어갔어요. 이천에 80명, 청원에 60명 좀 넘어요. 150명 정도가 싸우고 있습니다.

보통 우리 같은 큰 화물차들은 한 번에 팔레트 32~34개를 싣고, 하루 2회전을 하거든요. 그러면 우리 조합원들이 총 300번을 운반하는 거죠.

그런데 회사가 지금 대체인력으로 용차를 불러 써도 작아서 한계가 큽니다. 지금 3분의 1 정도 출고될까 말까 해요. 파업의 힘이 큰 거죠.

하이트진로는 월, 화, 수에 24시간 철야로 공장을 돌려요. 제품장에 그게 쌓여 있는데, 출하를 안 해 주면 쌓을 데가 없으니까 생산을 할 수가 없게 된 거죠. 라인이 멈추는 상태까지 간 겁니다.

직매장들은 지금 재고가 바닥 수준이에요. [공급이 안 되니까] 조그만 대리점, 도매장에서 직접 공장으로 술을 가지러 오기도 해요.

우리가 먼저 파업한다고, 다른 조합원들도 지나가다가 찾아오고, 손을 흔들어 주고, 음료수도 갖다 주고 있어요. 힘이 됩니다. 그런 게 연대 아니겠어요? 지역본부도 이쪽으로 올인하고 있고, 오늘 본조에서도 와서 격려사도 했습니다.

오비맥주 동지들은 다 한 동네에 있어요. 여기서 일하던 사람이 그리로 가기도 하고, 또 거기서 일하던 사람이 여기서도 일하고. 너무 서로 잘 알고 그러니까, [그동안 오비맥주 동지들의 투쟁이] 우리에게도 영향을 많이 미쳤죠.

화물연대가 7일부터 총파업을 하니까 다 같이 싸울 수 있습니다. 요즘 유가 [인상] 때문에 다들 불만이 많아요. 비조합원들도 이번 기회에 좀 운행하지 말고 쉬어 보자, 그런 기조가 강합니다. 화물연대 파업하면 같이 [차를] 세우겠다는 분들이 많아요.

어제오늘 우리가 갑자기 깡패 집단처럼 돼 버리고 〈한국경제〉, 〈중앙일보〉, 〈조선일보〉 같은 데가 기사 올린 거 보면서 짜증이 확 밀려왔는데, 우리 편 언론을 만나니 기분이 좋네요. 많이 알려주고 응원해 주세요.

6월 2일, 하이트진로 이천 공장 앞 파업 출정식 ⓒ화물 노동자 제공
ⓒ화물 노동자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