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 연대

전체 기사
노동자연대 단체
노동자연대TV

온라인 토론회 영상
중국 혁명(1925~27년)과 트로츠키
기획 시리즈: 당신이 알아야 할 현대 중국의 모든 것 - 마르크스주의 관점 2강

1925~27년 중국 혁명을 이야기할 때 러시아 혁명가 트로츠키를 빼놓을 수 없습니다.

트로츠키는 중국 혁명에 대해 많은 글을 썼고 뛰어난 통찰력을 보여 줬습니다. 그러나 아쉽게도 그것은 현실에 적용되지 못했습니다. 당시 소련공산당과 코민테른을 이끈 스탈린과 부하린은 중국공산당에 잘못된 방향을 제시해 중국 혁명이 재앙적 패배를 맞게 했습니다.

중국 혁명에 관한 트로츠키의 주장은 과연 무엇이었을까요? 그것은 후대의 사회주의자들에게 어떤 교훈을 남겼을까요?

📽 추천 영상

1강 알고 있나요? 1925~27년 중국 노동자 혁명: 1925~27년 중국 노동자 혁명의 과정을 살펴보며 교훈을 설명하는 영상. ‘당신이 알아야 할 현대 중국의 모든 것’ 시리즈의 첫 영상.

📃 추천 글

연속혁명 연재 3부작 에스미 추나라, 〈레프트21〉: 트로츠키가 발전시킨 연속혁명 이론을 쉽게 설명한 글.

📖 추천 책

《중국 혁명의 비극》 해럴드 로버트 아이작, 숨쉬는책공장 : 1925~1927 중국 노동자 혁명을 상세히 설명하는 책. 트로츠키가 이 책을 추천하며 쓴 서문이 실려 있다.

《레닌 이후의 제3인터내셔널》 중 3장 중국혁명의 개괄과 전망 레온 트로츠키, 풀무질 : 중국혁명에 대한 트로츠키의 분석과 주장이 잘 정리된 글.

주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