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 연대

전체 기사
노동자연대 단체
노동자연대TV

저항의 나라에서 세계사회포럼이 열리다

크리스 뱀버리(영국 〈사회주의 노동자〉 편집자)

지난 주[1월 24∼29일] 세계사회포럼(WSF) 내내 들을 수 있는 말이 하나 있었다. 바로 ‘혁명’이었다.

올해 세계사회포럼은 베네수엘라의 수도 카라카스에서 열렸다. 개최지가 카라카스였다는 것은 참가자들이 더 나은 세계가 필요한 이유만 토론한 것이 아니라 지금 당장 그것을 성취할 수 있는 방법도 토론했다는 뜻이다.

이전 세계사회포럼과 마찬가지로 올해에도 중요한 쟁점들을 둘러싸고 논쟁들이 벌어졌다. 그러나 브라질·콜롬비아·에콰도르 그리고 무엇보다 베네수엘라 현지에서 온 수많은 참가자들이 그런 논쟁들에 새로운 활력을 더했다.

라틴아메리카 전역에서 제국주의와 신자유주의에 반대하는 운동이 전진하고 있다.

수만 명의 베네수엘라인들이 참가해 세계사회포럼을 하나의 축제로 만들었다. 토론은 거리에서도 끊이지 않았고 주민 가운데 가장 가난한 계층들도 토론에 참여했다.

이것은 대부분 그 나라 대통령 우고 차베스 때문이었다. 여느 국가 수반이라면 청중이 가득한 집회에서 이렇게 말하기 힘들 것이다.

“우리가 21세기의 방향을 바꾸지 않는다면 그 다음 세기는 존재하지 않을 것입니다.

“칼 마르크스가 말한 ‘사회주의냐 죽음이냐’는 구절은 그 어느 때보다 오늘날의 현실과 더 관련이 있습니다. 그러나 지금 그 죽음이란 인류의 죽음을 뜻합니다. 자본주의는 지구와 환경, 바다와 숲 속 생물들을 죽이고 있고, 강과 호수를 말라붙게 만들고 있습니다.

“자본주의라는 이 파괴적인 방식은 지구의 생명체들을 파괴하고 있습니다. 지금이 아니면 불가능합니다. 피델 카스트로가 말했듯이, 내일이면 너무 늦을 수도 있습니다.”

차베스는 해마다 열리는 세계사회포럼이 “논쟁은 있지만 결정이 없는 토론 광장”이 될 위험이 있다고 경고했다. 그는 대중적인 반제국주의 전선을 건설하자고 호소했다.

21세기 사회주의라는 차베스의 말 때문에 그 논쟁이 세계사회포럼 기간 내내 되풀이됐다. 그러나 한 가지 모순이 있었다. 차베스는 브라질 대통령 룰라와 자신이 “아주 가깝다”고 말하며 그를 칭찬하려고 애썼다.

[그러나] 브라질 노동자당(PT)의 지도자 룰라는 신자유주의 정책을 실행하고 미국이 점령한 아이티에 군대를 파병해 브라질 대표단의 강력한 비판을 받았다.

차베스는 단일한 반제국주의 전선을 건설해야 한다고 말하는 동시에 베네수엘라, 볼리비아의 급진적인 새 대통령 에보 모랄레스, 아르헨티나·브라질·우루과이·칠레의 중도좌파 정부들의 동맹도 추진하고 있다. 그것은 세계사회포럼에 참가한 대다수 사람들의 정서에 어긋났다.

‘라틴아메리카에서 제국주의에 저항하기’라는 회의에서 현지 연사들은 베네수엘라 혁명을 지지하는 연설을 했다.

그런데 전에 게릴라 전사였고 지금은 카라카스의 바리오(빈민촌)에서 활동하는 한 활동가는 차베스가 두 개의 적 ― 미국 제국주의와 부패한 옛 국가 관료 집단 ― 과 마주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운동이 둘 다에 도전할 태세를 갖춰야 한다고 덧붙였다. 거기에는 모든 형태의 투쟁 ― 강력한 노동조합, 민중 권력과 민병대 ― 을 건설하는 것도 포함됐다.

지난 주 목요일[1월 26일] 아침 민중 권력 건설에 대한 토론회가 열렸다. 주변의 힐튼 호텔과 야릇한 대조를 이룬 곳에서 열린 그 토론회에서는 자리가 모두 차서 사람들이 서 있어야만 했다.

사람들은 지난해 6월 볼리비아 봉기 당시 탄생한 민중의회에 대해 토론했다.

우리가 사회주의 혁명을 위해서 투쟁해야 하는지 아니면 민중 혁명을 위해서 투쟁해야 하는지를 둘러싸고 논쟁이 벌어졌다.

몇몇 연사들은 작업장과 지역에서 의회를 건설할 필요성에 대해 얘기했다. 이런 의회는 (라틴아메리카 원주민의 후예인) 토착민들, 무토지 [농업]노동자들과 빈민촌 사람들을 조직 노동자 편으로 함께 끌어들여야 한다.

브라질의 급진 좌파 정당 P-Sol(사회주의해방당)의 브리스 브라가투는 룰라가 은행가들과 부시, 대기업에 양보하고 있다고 격렬히 비판해 가장 큰 박수를 받았다.

그녀는 좌파들이 중도좌파의 신자유주의 컨센서스[정책]에 반대하는 사람들을 모두 포함하는 P-Sol 같은 급진 좌파 정당들을 건설하자고 호소했다.

다른 곳에서는 브라질에서 온 MST(무토지농민운동) 대표자 한 명이 룰라의 전력 때문에 라틴아메리카에서 가장 크고 중요한 나라의 노동계급과 사회운동이 위기에 처했다고 주장했다.

그는 “버스를 타고 여행하는 것으로는 부족하다. 행선지를 정하고 내릴 때를 알려줄 누군가가 필요하다”고 말하며 새로운 정당 [건설] 호소에 동참했다.

세계사회포럼은 지난 주 화요일 10만 명이 행진하는 것으로 시작했다. 베네수엘라 투쟁들의 단결을 요구하는 3천 명 규모의 강력한 시위대는 훨씬 더 활력이 넘쳤다.

행진에서 무토지 노동자들은 마체테[라틴아메리카 원주민들이 벌채할 때 쓰는 큰 칼]를 휘둘렀다. 그들 중 일부는 대지주가 소유한 유휴지를 점거했다가 주 방위군에 의해 체포돼 구타당하고 고발당했다. 그들은 야라쿠이 지역의 우익 지방정부가 그런 토지 점거를 막기 위해 강요한 비상사태를 철회시키라고 차베스에게 요구했다.

빈민가에서 온 젊은이들은 은행과 맥도날드 가게에 스프레이 칠을 했고, 볼리비아 대학에서 온 한 페미니스트 집단은 “남성과 여성이 함께 민중 권력을 건설해야 한다”, “여성들의 혁명 없이 사회주의 혁명 없다”는 구호를 외쳤다.

그들은 모두 차베스와 그가 가져온 변화들을 지지하는 대중의 열정을 공유했다.

세계사회포럼은 많은 제안들을 지지했지만, 무엇보다 전쟁과 점령에 반대하는 3월 18일 국제 행동의 날을 지지했다.

[베네수엘라] 정부 각료들은 공개적으로 베네수엘라가 이라크 저항세력에게 빚을 지고 있다고 인정했다. 이라크 저항세력 때문에 조지 W 부시는 당장 차베스를 무너뜨리기 위한 개입을 하지 못하고 있다.

우리는 라틴아메리카의 자매·형제들과 논쟁을 계속해야 한다. 그러나 3월 18일에는 함께 행진해 신자유주의와 전쟁에 맞선 공동의 투쟁들 사이의 결합을 심화시켜야 한다.

번역 이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