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 연대

전체 기사
노동자연대 단체
노동자연대TV

독자편지
아노아르 위원장 즉각 석방하라!

지난 2월 4일 일산·파주 지역 이주연대는 활동가 2명, 민주노동당 고양시지부 부위원장, 발전노조원 2명과 함께 청주 보호소에 있는 이주노조 아노아르 위원장을 면회했다.

청주 보호소에 9개월째 수감돼 있는 아노아르 위원장은 우리에게 “한국 정부가 아노아르 위원장 한 사람 구속하고 추방시킨다고 이주노조를 해체시킬 수는 없다”고 당당하게 말했다.

그는 장기간의 수감 생활과 보호소의 열악한 환경 때문에 “온 몸이 다 아프다”고 호소했고 얼굴이 많이 야위어 있었다.

그는 한국 정부의 폭력 단속 과정에서 벌어진 이주노동자 인권 유린에 대해 분노했고, “이를 개선하지 않는다면 목숨 걸고 투쟁할 것”이라고 말했다.

방글라데시에서 학생운동 리더로 활동하기도 한 아노아르 위원장은 1990년대 초에 돈을 벌기 위해 한국에 왔다.

이주노동자들의 열악한 현실을 보고 평등노조 이주지부에 가입해 활동하던 그는 써머르 타파 지부장이 강제출국된 이후 지부장이 돼 1년 간의 명동성당 농성을 이끌었다.

상황이 바뀌지 않는다면 아노아르 위원장은 2월말쯤 추방될 것으로 보인다.

노무현 정부는 그 동안 아노아르 위원장을 비롯해 써머르 타파, 자히드, 비두, 자말 등 수많은 이주노조 활동가들을 강제출국시켰다. 이들 역시 ‘코리안드림’을 안고 한국에 왔지만, 한국의 현실은 이들을 투사로 만들었다. 그들의 투쟁이 헛되지 않도록 우리가 응답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