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 연대

전체 기사
노동자연대 단체
노동자연대TV

1월 14일 새해 첫 윤석열 퇴진 전국 집중 집회:
올해도 윤석열 퇴진 운동은 계속된다!

올해 첫 전국 집중 윤석열 퇴진 집회가 1월 14일(토) 열렸다.

이날은 용산 대통령실 인근 전쟁기념관 북문 앞에 집결해 도심 행진을 먼저 한 후, 서울시청과 남대문 사이 시청대로에서 본대회를 열었다.

전국에서 모인 참가자들은 행진에서부터 윤석열에 대한 더 커진 분노와 결기를 확연히 드러냈다. 윤석열이 연초부터 열받게 하는 말과 행동을 연일 이어 가고 있기 때문이다.

1월 14일 오후 윤석열 퇴진 집회 참가자들이 대통령실이 있는 용산에서 행진을 시작해 집회가 열리는 시청을 향하고 있다 ⓒ이미진

연일 호전적 대북 발언을 쏟아 내며 핵무장 운운했다. 한일 간 군사 공조를 늘리며 일본의 재무장과 한반도 선제공격 가능 방침을 인정해 주더니, 급기야 일제 강제동원 피해자 배상 문제에서도 법원 판결마저 무시하고 일본 전범 기업들 대신 한국 기업에게서 모금해 해결하겠다는 방안을 발표했다.

노동개악 속도전도 계속 강조하고 있다. 민주노총, 전농, 진보당 등 좌파계 운동 전반을 분열시켜 저항을 약화시키려는 목적으로 보이는 국가보안법 사건도 터뜨렸다. 국회에서 열린 윤석열 풍자 미술 전시회를 민주당 측의 협조를 얻어 쫓아내 버렸다. 민주당 이재명 대표에 대한 전방위적 수사도 정적 견제 성격이다.

꼬리 자르기로 끝난 이태원 참사 특수본 수사 결과도 열받는 일이다. 국정조사마저 여권의 방해로 부실하게 끝났다. 이날은 마침 대통령실 길 건너편 전쟁기념관 정문에서 이태원 참사 유가족협의회 등이 주최한 추모 집회가 오후 2시부터 열렸다. 윤석열 퇴진 집회 지방 참가자 일부가 이 추모 집회에 들렀다가 행진 집결지로 이동하는 모습도 보였다.

1월 14일 오후 서울 시청역 인근에서 열린 윤석열 퇴진 집회에서 참가자들이 팻말을 들고 구호를 외치고 있다 ⓒ조승진

이 추모제에서도 윤석열 정부에 대한 유가족들의 원망과 분노가 여실히 표출됐다.

“대통령은 뭐 했습니까? 제대로 한 게 없으니 이 지경이 된 것 아닙니까? 양심과 개념을 어디에 팔아 먹었습니까? 더 이상 유가족을 바보 취급하지 마세요. 대통령이라는 자리 하나가 우리 아이들의 목숨보다 소중합니까?”

이종철 유가족협의회 대표는 정부의 뻔뻔한 책임 전가에 분노했다.

“어제 한국은행 총재가 ‘이태원 참사 때문에 경기 지표가 나쁘다’고 했습니다. 정부에서 내팽개쳐 바닥을 찍은 경제[의 책임]을 우리 아이들에게 떠넘기고 있습니다.”

윤석열 정부는 끝까지 희생자들을 내팽개치고 있는 것이다. 이종철 대표는 “이태원 참사 100일 집회(2월 4일 도심 예정)에 100만 명이 모여 달라”고 호소했다. 윤석열, 이상민, 오세훈 등에게 책임을 물으려면 거리 항의 운동이 커져야 한다.

이슬비가 내린 1월 14일 오후 서울 전쟁기념관 앞에서 열린 ‘이태원 참사 3차 추모제’에서 이태원 참사 유가족들이 눈물을 흘리고 있다. ⓒ이미진

윤석열 퇴진 행진은 오후 3시 집결이었으나 2시 반부터 사람들이 모이기 시작했다. 이른 아침에 출발한 지방 참가자들이 미리 도착해 깃발과 팻말을 들고 빨리 행진을 하고 싶어 발을 동동 굴렀다.

3시 반에 시작된 윤석열 퇴진 행진은 여느 때처럼 힘찼는데, 분위기는 더욱 성난 분위기였다.

행진 내내 방송차들에서 윤석열의 최신 악행들에 대한 규탄 발언이 이어졌다. 행진 대열이 시청에 도착하자 미리 와 있던 참가자들과 서로 손을 흔들며 반가움을 표했다.

본집회 연단에서도 강경한 성토 발언들이 이어졌다.

특히 윤석열의 강제동원 ‘해법’을 비판한 이연희 겨레하나 사무총장과 국가보안법 탄압 피해자이기도 한 박미자 전 전교조 수석부위원장의 공안 탄압 규탄 발언이 특히 인상적이었다.

“윤석열 정부 방안대로 된다면, 식민 지배는 합법이었고, 강제동원 문제는 애초부터 없었[으며], 한국 대법원의 판결은 국제법을 위반한 것이라는 일본 정부의 주장을 그대로 수용하게 되는 것입니다.

“윤석열 정부가 서둘러서 강제동원 문제 해결하고 한일 관계[를] 개선하려고 하는 것은 한미일 군사 협력 때문입니다. … 식민 지배 사죄도 하지 않는 일본의 재무장, 한국 정부 허락도 없이 한반도에 자위대를 들이겠다고 하는 것도 이해가 간다고 합니다. 이게 안보를 지키는 일입니까?”

1월 14일 오후 서울 시청역 인근에서 윤석열 퇴진 집회가 열리고 있다 ⓒ조승진

30년간 중학생을 가르치다가 국가보안법 탄압으로 해직당한 박미자 전 전교조 수석부위원장은 국가보안법이 과거의 악법이라고만 생각해선 안 된다고 힘주어 말했다.

“2000년 6·15 공동선언 이후, … 한국교총과 전교조는 [남북 간] 교류에 적극 참가했습니다. 그런 합법적인 공간에서 저도 실무 집행을 담당했습니다. 그런데 이명박 정부와 국정원은 저의 집과 사무실을 압수수색하면서 이적단체 결성 등 다섯 개 혐의로 낙인 찍고 언론에 공표했습니다. 공안 검찰은 기소했습니다. 저를 무려 8년 동안 탈탈 털어 재판했[는데,] 이적단체 결성 등 대부분 무죄를 받았습니다. 결국 집에 있는 1000권 넘는 책 중 서너 권을 이적표현물로 몰아 30년 교직 생활을 파면하고 연금을 박탈했습니다. 이것이 국가보안법입니다.

“윤석열 정부에서도 노골적으로 제주에서 암에 걸린 환자를 압수수색하고 전북에서, 경남에서 압수수색을 진행했습니다. … 재판도 하기 전에 먼저 이적단체로 규정하고 나섰습니다. … 국정원은 이 기회를 틈 타서 국내 정치에 관여하려는 몸짓을 보이고 있습니다.

“전쟁을 반대하고 평화를 이야기해도, 그리고 우리 역사의 진실을 말해도 국가보안법으로 몰릴 수 있는 위험을 감수해야만 합니다. ... 평범한 시민도 피해자가 될 수 있습니다. 헌법재판소는 속히 국가보안법 위헌 결정을 판결해야 할 것입니다.”

박미자 교사는 국가보안법은 민주주의와 양립할 수 없어 모두가 피해자라고 강조했다. 마침 1월 14일이 1987년 박종철 열사가 안기부의 고문으로 돌아가신 지 36주년 되는 날이라서 국정원 규탄은 더 뜻깊게 다가왔다. 본지 취재팀 기자 옆에 있던 참가자들은 “발언이 길어지네” 하다가도 “(보안법 때문에) 8년 동안 고생했다는데 저 정도는 해야지” 하는 대화를 나누며 탄압 피해자에 대한 응원의 마음을 드러냈다.

1월 14일 오후 서울 시청역 인근에서 윤석열 퇴진 집회가 열리고 있다 ⓒ조승진

이밖에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려던 윤석열 정권 풍자 전시회인 “2023 굿바이 인 서울”이 강제 철거된 것을 고경일 전시회 조직위원장이 규탄했다. 고경일 조직위원장은 ‘원래 풍자는 권력자를 향한 것인데, 권력자를 불편하게 했다고 문제 삼는 것은 표현의 자유를 억압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런 쟁점들에서 민주당이 윤석열의 악행에 맞서 제대로 싸우지 못한다는 비판도 많았다.

가령 전시회 철거를 직접 지시한 것은 국회의장 김진표와 국회 사무총장 이광재다. 둘 다 민주당 지도자 출신으로 노무현 정부에서 경제부총리와 청와대 요직으로 중용됐던 인물들이다.(이광재는 노무현의 오른팔로 불린 인물로 노무현 청와대와 삼성 간 연결고리로 지목돼 왔다.)

민주당은 이태원 참사, 화물연대 파업 등 결정적 쟁점에서 윤석열의 구원투수 구실도 해 줬다. 검찰의 전방위적 이재명 수사에 대해 민주당이 적극 방어하지 않는 것도 집회 참가자들의 불만 중 하나다.

양희삼 목사는 연단 발언에서 “윤석열 같은 자를 대통령으로 만들어 놓고 목구멍으로 밥이 넘어 갑니까?”라고 민주당을 비판했다. 본질적으로 민주당 주류에 대한 비판이다. 집회 참가자 중에는 “민주당 민주화 운동본부”, “민주당의 개혁을 바라는 대의원들(민대련)” 깃발도 눈에 띄었다. 윤석열의 악행에 제대로 맞서지 못하는 민주당에 대한 불만이 독자적(비판적)이고 급진적인 윤석열 퇴진 운동으로 연결되는 것은 다행인 일이다.

1월 14일 오후 윤석열 퇴진 집회 참가자들이 대통령실이 있는 용산에서 출발해 서울역을 지나 집회가 열리는 시청역을 향해 행진을 하고 있다 ⓒ조승진

이날 집회장 인도변에는 민주노총 서비스연맹이 서울시 돌봄조례 서명운동을 했고, 알바상담119가 “노동 개악 저지, 윤석열 퇴진”이란 현수막을 걸고 천막을 운영했다.

사회자와 많은 연단 발언자들은 올해 안에 꼭 윤석열을 끌어내리자는 말을 많이 했다. 새해 첫 전국 집중 집회라서 단순히 하는 말들은 아니다. 노동운동 다수가 총선 심판론 등에 기울어 당면한 반윤석열 대중 투쟁에 나서지 않는 상황에서, “2023년 퇴진 원년” 주장은 퇴진 운동의 지속과 강화라는 과제를 제시하는 것이다.

촛불행동도 집회 직전 낸 논평에서 총선 심판론, 윤석열 자멸론 등을 경계하고 지금 윤석열의 반격에 맞서 행동에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지금 이 순간 무섭게 저항하지 않으면, 단호하게 투쟁하지 않으면 희생자는 매일 더 늘어갈 것이[다.] ... [요행을] 기대하고 방관하면 그 과정에서 [윤석열은] 더욱 잔혹해져 ... 그래도 된다고 여기고 마구 만행을 저지를 것입니다. ... 촛불을 드는 것이 분노의 가장 확실한 표현입니다.”

이날 성공적인 집회는 윤석열의 연이은 공격과 원내 야당들의 부실한 대응에도 윤석열 퇴진 운동이 사기가 저하되지 않고 에너지와 결기를 유지하고 있음을 보여 줬다. 윤석열이 공격을 더욱 본격화하면 윤석열 퇴진 운동의 중요성은 더 커질 것이다.

1월 14일 오후 서울 시청역 인근에서 열린 윤석열 퇴진 집회에서 참가자들이 팻말을 들고 구호를 외치고 있다 ⓒ조승진
1월 14일 오후 서울 시청역 인근에서 열린 윤석열 퇴진 집회에서 참가자들이 팻말을 들고 구호를 외치고 있다 ⓒ조승진
죽일 놈! 윤석열 퇴진 집회 참가자들이 이상민 행안부장관의 조형물을 향해 손가락질과 주먹질을 해가며 분노를 표출하고 있다 ⓒ조승진
1월 14일 오후 윤석열 퇴진 집회 참가자들이 대통령실이 있는 용산에서 출발해 서울역을 지나 집회가 열리는 시청역을 향해 행진을 하고 있다 ⓒ조승진
1월 14일 오후 서울 시청역 인근에서 열린 윤석열 퇴진 집회에서 참가자들이 팻말을 들고 구호를 외치고 있다 ⓒ조승진
주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