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 연대

전체 기사
노동자연대 단체
노동자연대TV

이렇게 생각한다:
서방 제국주의 지원 위한 한일 정상회담 반대한다

미국과 함께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위험에 빠트릴 자들 지난해 9월 약식 회담을 가진 윤석열과 기시다 ⓒ출처 대통령실

윤석열이 3월 16일부터 이틀간 일본을 방문해 일본 총리 기시다 후미오와 정상회담을 갖는다.

기시다는 정상회담을 환영하며 이렇게 말했다. “한국 정부가 옛 조선반도 노동자(강제동원 피해자) 문제에 관해 조치를 발표한 것을 [높이] 평가한다.”

윤석열과 기시다는 양국 국가 수반으로서는 2011년 이후 12년 만에 공동 기자회견을 갖고, 중단됐던 셔틀 외교(양국 정상이 매년 상대국을 방문하는 외교)도 재개하기로 했다.

이번 회담에서는 강제동원 문제에서 파생된 양국 간 경제 갈등 사안이었던 일본의 대한국 수출 규제 해제 문제가 논의될 것이다.

그와 함께, 안보 협력 문제도 논의될 것이다. 북한 핵 문제 대응과 지소미아(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의 법적 지위 정상화 문제가 논의 테이블에 오를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한일 협력 강화는 미국의 대중국 전략의 일부다.(관련 기사: ‘윤석열의 한일 강제동원 합의: 미국 주도 대중국 전선 구축에 참여하겠다는 의지 표명’)

덕분에 윤석열은 4월에는 12년 만에 국빈 자격으로 방미해 한미 정상회담을 갖는다. 5월에는 한미일 정상회담이 개최될 예정이다.

미국이 이번 강제동원 한일 합의를 얼마나 환영하는지를 보여 준다.(물론 이미 성명으로 분명히 표명했다.)

무참하게 내쳐진 강제동원 피해자들은 안중에도 없이 서방(미국과 일본) 제국주의의 이익 증진에 기여하고, 나아가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더 커다란 군사적 긴장에 빠뜨릴 윤석열-기시다 정상회담을 반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