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 연대

전체 기사
노동자연대 단체
노동자연대TV

3월 25일 윤석열 퇴진 집회:
윤석열의 강제동원 ‘해법’에 대한 분노가 표출되다

윤석열의 친제국주의 정책에 대한 계속되는 분노 팻말에 “임금 빼고 다 오르는 노동지옥”이라는 스티커도 붙어 있다 ⓒ이미진

3월 25일도 윤석열의 일제 강제동원 ‘해법’ 합의에 대한 분노와 합의 철회 목소리가 서울 도심에서 울려 퍼졌다. 윤석열 퇴진 집회(오후 4시)에 이어 서울시청 광장에서 강제동원 해법 철회 4차 범국민대회(오후 5시 30분)도 열렸다.

윤석열 퇴진 집회는 지난주에 이어 윤석열의 강제동원 해법 합의와 대일 외교에 대한 비판이 두드러졌다. 또한 한미일 군사 동맹 강화가 전쟁 위험을 부추긴다고 비판했다. 집회 후에는 광화문 주한미국대사관과 주한일본대사관 앞 등을 행진했다.

윤석열은 미국·일본 제국주의를 지원하려고 일제 강제동원 피해자들을 내팽개쳤다. 미국이 동맹들과 경제적·안보적 관계를 강화해 중국을 포위하고 약화시키려는 것에 동참해 이득을 얻으려는 것이다. 이는 동아시아와 한반도의 긴장을 높이고 전쟁 위험을 키우는 일이다.

이에 반대하는 것을 윤석열 정부는 모두 ‘북한의 지령’에 따른 것으로 몰고 가려 한다. 또 이런 행보를 정당화하는 한 수단으로 북핵 위협을 말한다.

발언에 나선 송기호 변호사(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 전 국제통상위원장)는 윤석열 집권 후 오히려 북핵 문제가 악화됐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강제동원 해법 합의뿐 아니라 일본 정부의 2015년 한일 위안부 합의 이행 요구, 후쿠시마 핵발전소 오염수 방류 등을 용인하고 독도 관련 회담 내용을 공개하지 않는 것도 규탄했다. 송기호 변호사는 한일 정상회담에서 오고 간 대화 내용에 대해 대통령실에 정보공개청구를 했다고 밝혔다.

일하다가 죽으라는 주69시간 3월 25일 서울 세종대로에서 열린 윤석열 퇴진 집회에서 참가자들이 윤석열의 노동정책을 규탄하고 있다 ⓒ이미진

한편, 윤석열은 한일 강제동원 합의를 발표한 날 주 69시간 노동을 허용하는 방안을 발표했다가 큰 반발에 부딪혀 일단 뒤로 미루는 꼼수를 부렸다. 그러나 “큰 틀의 방침에는 변함이 없다”고도 밝혀 여전히 경계를 늦출 수 없다.

이날 퇴진 집회에서도 노동시간 연장에 대한 반감이 표출됐다. 패러디 공연 코너를 맡은 출연자는 “주 69시간 일하고 쉬면 된다, 무덤에서...”라고 풍자해 참가자들의 큰 호응을 받았다.

집회 후 참가자들은 도심 행진에 나섰다.

이태원 참사 분향소를 지날 때에는 우파 언론이 북한 지령 구호라고 비난한 “퇴진이 추모다” 구호를 외치기도 했다.

며칠 전 검찰과 경찰이 이태원 참사 희생자들의 계좌 입출금 내역을 유족의 동의도 없이 들여다 본 것이 폭로돼, 검·경이 여전히 희생자에 대한 마약 수사를 하고 있는 것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됐다. 방송차 발언자가 이를 규탄하기도 했다.

방송차는 지나가는 시민들에게 한미일 전쟁 동맹 반대, 노동시간 연장 반대 등을 주장했다. 박수를 치거나 차창을 내려 엄지를 치켜 세우는 등 행진 대열에 응원을 보내는 시민들도 많았다. 광범한 반윤석열 정서를 보여 주는 듯했다.

민주노총 결의대회를 마치고 귀가하던 조합원들과 행진 참가자들이 서로 손을 흔들기도 했다. 어떤 조합원들은 구호를 따라 외치기도 했다.

행진 대열은 종각을 거쳐 서울시청 광장에서 열린 일제 강제동원 ‘해법’ 철회를 요구하는 4차 범국민대회로 향했다.

이 집회는 한일역사정의평화행동, 6·15남측위원회, 민주당·정의당·진보당 등이 주최했다. 이재명, 이정미, 윤희숙 등 각 당 대표들이 윤석열 규탄 발언을 했다.

이 집회에서는 윤석열이 한국을 미일 동맹의 하위 파트너로 끌어들여 평화를 위협한다는 주장, 강제동원 피해자들이 받아낸 대법원 배상 판결을 무시하는 대통령은 자리에서 내려와야 한다는 주장, “식탁에 이제 방사능에 오염된 일본 농수산물이 올라올지 모른다”며 후쿠시마 핵발전소 오염수 문제를 방기하는 윤석열을 규탄하는 주장 등이 호응을 얻었다.

주최측은 강제동원 합의 폐기와 함께 책임자(박진 외교부 장관, 김성한 국가안보실장, 김태효 차장) 파면을 촉구했다.

강제동원 한일 합의와 노동시간 연장 등으로 반윤석열 정서가 커진 지금 윤석열 반대 투쟁들이 벌어져야 한다. 장관 사퇴 요구로 기회를 낭비하지 말고 책임 당사자인 윤석열 퇴진을 요구해야 한다.

3월 25일 서울 세종대로에서 열린 윤석열 퇴진 집회에서 참가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이미진
3월 25일 서울 세종대로에서 열린 윤석열 퇴진 집회에서 참가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이미진
윤석열 퇴진 집회 참가자들이 윤석열을 규탄하는 진보당 행진 대열과 인사를 나누고 있다 ⓒ이미진
3월 25일 서울 세종대로에서 열린 윤석열 퇴진 집회에서 참가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이미진
3월 25일 서울 세종대로에서 열린 윤석열 퇴진 집회에서 참가자들이 <노동자 연대> 신문을 읽고 있다 ⓒ이미진
3월 25일 서울 세종대로에서 열린 윤석열 퇴진 집회에서 <노동자 연대> 독자들이 신문을 판매하고 있다 ⓒ이미진
윤석열 퇴진 집회 참가자들이 거리 행진을 하고 있다 ⓒ이미진
윤석열 노동개악 반대한다 윤석열 퇴진 집회 참가자들이 거리 행진을 하고 있다 ⓒ이미진
3월 25일 서울시청 광장에서 일제 강제동원 ‘해법’ 철회를 요구하는 4차 범국민대회가 열리고 있다 ⓒ이미진
3월 25일 서울시청 광장에서 일제 강제동원 ‘해법’ 철회를 요구하는 4차 범국민대회가 열리고 있다 ⓒ이미진
주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