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 연대

전체 기사
노동자연대 단체
노동자연대TV

파업을 지속하는 KTX 여승무원 노동자

KTX 여승무원들은 철도 파업 종료에도 아랑곳하지 않고 부산과 서울 대열을 한데 모아 사기를 높이고, 총회를 소집해 ‘파업 지속’을 결정한 뒤 지난 6일 철도서울사무소에서 집회를 열었다.

집회에서 민세원 KTX서울승무지부장은 “우리를 무시할 수 없도록 이를 악물고 투쟁하자. 정당성이 있으니 지치지 않고 싸우면 세상은 우리 편을 들어줄 것”이라고 말했다.

정혜인 부산지부장은 “사람답게 일주일에 한 번은 쉬고, 병가휴가 맘 편히 가고, 임금 제대로 받겠다는 것은 당연히 존중받아야 할 기본적인 요구”라며 “2년간 싸워 왔는데 다시 처음부터 반복할 수는 없다”고 말했다.

노동자들은 지킬 의사도 능력도 없는 위탁회사의 거짓 약속에 치를 떨었다.

한 노동자는 “입사하던 날 회사는 정규직화 약속과 함께 할머니 될 때까지 일하게 해 주겠다고 했지만, 지금 우리는 1년마다 재계약을 하며 고용불안에 시달린다. 공사와 위탁회사는 책임 떠넘기기에 바쁘다” 하고 분통을 터뜨렸다.

노동자들은 위탁회사가 비용 절감에 혈안이 돼 안전 교육조차 하지 않는다고 폭로했다.

“응급시 사다리를 꺼내야 하는데, 최근 들어온 기수는 교육을 하지 않아 사다리가 어디에 있는지도 모른다.” 한 서울 승무원은 말했다. “KTX 승무원이 정규직이 돼야 안전 문제도 해소될 것이다.”

실제로 3인 1조 근무제임에도 대기 인원이 부족해 2인 근무가 일상적이다. 이 때문에 당연히 서비스 질이 떨어지고, 안전사고나 응급상황 대처가 늦어지게 된다.

노동자들은 투쟁하면서 새로운 자신감을 얻어가고 있었다.

“처음에는 명찰이 헐어서 바꾸는 것도 우리 돈으로 했어요. 하나씩 싸워서 바꾼 거예요.”

“아닌 건 아니라고 주장하고 요구해야 해요. 전에는 이것이 이토록 힘든 줄 몰랐죠.”

“하지만 옳지 않은 것은 얘기하고 싸워야 된다는 걸 알았지요. 스스로 나서서 해결하지 않으면 아무것도 안 된다는 걸 깨달았어요. 우리는 억지 부리는 게 아닙니다. 우리 싸움은 정당해요.”

확신에 찬 KTX 여승무원 노동자들의 투쟁이 승리할 수 있도록 연대를 건설해야 한다.

이 투쟁은 철도노조에 새로 자신감을 불어넣는 불씨가 될 수도 있고, 4월 비정규직개악안 통과 저지 투쟁으로 나가는 디딤돌이 될 수 있다. 철도노조를 비롯한 전체 노동운동의 실질적인 연대가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