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 연대

전체 기사
노동자연대 단체
노동자연대TV

포이동 266번지와 타워팰리스 끔찍한 불평등의 광경

시가 10억 원짜리 타워팰리스 30평에 사는 초등학생이 엄마에게 자기 집이 “가난하다”고 불평을 했다는 얘기가 화제가 된 적이 있다. 이 이해할 수 없는 불평의 해답지는 근처 복덕방 벽보에 붙어 있다. “타워팰리스 101평 매매 42억.”

그 곳에서 겨우 1킬로미터 밖에 떨어지지 않은 곳에 “포이동 266번지”라는 철거촌이 자리하고 있다. 폐품들을 쌓아 만들었다는 이 마을은 마치 한국전쟁 피난민 마을 세트장 같다.

포이동 266번지의 비극은 박정희 정부 때부터 시작됐다. 1979년 박정희 정부는 “자활”이라는 그럴싸한 명목으로 넝마주이, 부랑자들을 데려다 강제노동을 시켰다.

1980년대 전두환 정부가 들어서자 그 사람들을 여기저기 강제로 이주시켜서 분산 수용했는데, 그들 중 일부가 지금 포이동 266번지에 살고 있다.

그 시절 주로 폐품 모으는 일을 했던 주민들은 일상적인 폭행과 고문에 시달렸다. 군대 내무반보다 열악한 수용소에서 자고 있으면 경찰이 흙 묻은 구둣발로 얼굴을 차며 깨우기도 했다.

1988년 서울 올림픽이 끝나자 “너희들에게 자유를 주겠다”며 감시하던 경찰들은 모두 떠났지만, 그 자유는 집을 잃고 쫓겨날 자유였다.

정부는 그 마을의 모든 기록들을 소각했고, 주민들은 졸지에 불법 점유자가 됐다.

강남구청은 1989년부터 “불법점유”라며 매달 20여만 원의 벌금을 부과하고 있다. 현재 그 벌금과 연체료는 쌓여서 주민 한 가구당 평균 5천만 원이나 된다. 도저히 갚을 수 없는 벌금 때문에 2년 전에는 한 사람이 자살하기까지 했다.

4년 전 5천만 원을 들여 타워팰리스 주민 전용민원실까지 지은 강남구청이 이 가난한 사람들에게는 지독하리만큼 잔인하다.
단지 가난하다는 이유로 그 곳 주민들은 끔찍한 차별을 당해야 했다.

포이동 266번지 사수대책위원회 조철순 위원장에게 “따님이 학교에서 어떤 차별을 당했습니까”하고 묻자 “그 얘기는 10년이 지난 지금 생각해도 속에서 천불이 나서 도저히 얘기할 수가 없어요” 하고 울먹이며 말씀하셨다.

“딸이 고등학교 진학할 때였어요. 선생님들은 다른 아이들에게는 어떻게든 좋은 고등학교 보내려고 계속 지원 상황을 체크하면서 전화통에 불이 났었어요. 그런데 우리 아이는 성적표도 거들떠보지 않고 강남에서 고등학교를 진학할 수 없고 잠실 쪽으로 가야 한다고 했어요. 나중에 안 사실인데 그 당시 내 딸 성적으로는 충분히 근처 학교에 진학할 수 있었대요. 지금도 그 생각만 하면…” 위원장님의 눈에 눈물이 가득 고였다.

타워팰리스가 손에 잡힐 듯 올려다 보이는 이 마을에서는 자본주의의 빛과 어둠이 극명하게 대조된다. 자본주의 어둠에는 가난·차별·비참함이 그려져 있다.

하지만 그 마을에 어둠만 있는 것이 아니다. 가난한 와중에도 이웃에 누가 아프다고 하면 돈을 모아 도와주는 따뜻한 정이 있고, 진실을 은폐하는 파렴치한 국가에 맞서 자기들의 권리를 찾으려는 힘찬 투쟁도 펼쳐지고 있다.

토지변상금 철회와 주민들의 점유권 인정을 요구하는 싸움에서 포이동 주민들이 국가에 통쾌한 승리를 거두길 간절히 응원한다.

주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