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 연대

전체 기사
노동자연대 단체
노동자연대TV

한국 정부의 추방이 이주노동자 누르 푸아드를 죽이다

노무현 정부가 이주노동자를 또 한 명 죽였다. 4월 17일 오전 11시 인천출입국관리사무소 단속반은 부천에 있는 공장 기숙사에 들이닥쳤다. 인도네시아 출신 이주노동자 누르 푸아드는 공포에 질린 상태에서 단속을 피하려 옆 건물로 뛰어내리다 3층에서 떨어져 그 충격으로 간과 장, 대동맥이 파열돼 다음 날 새벽 끝내 숨을 거두고 말았다.

이번 사건은 터키 출신 이주노동자 코스쿤 셀림이 보호소에서 탈출하려다 추락 사망한 지 두 달도 채 안 돼 벌어졌다.

법무부는 올해 말까지 불법 체류자 수(2005년 말 현재 18만 1천 명)를 8만 명으로 줄이고 내년 말까지 4만 명으로 줄이겠다고 했다.

이대로라면, 이주노동자들에 대한 야만적인 인간사냥은 더한층 기승을 부릴 것이고 누르 푸아드 사건 같은 미등록 이주노동자들의 비극적 죽음은 계속 이어질 것이다.

미등록 이주노동자 전면 합법화와 단속 추방 중단만이 이런 비극적 사건이 반복되지 않게 할 수 있다. 이를 위해 한국 노동자들이 단속 추방에 반대하며 이주노동자들과 연대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그런데 매우 유감이게도, 이주노동자 연대회의에도 소속돼 있는 외노협은 이주노동자 연대회의에 파견한 실무자도 흔쾌히 동의해 열기로 한 이주노동자 연대회의 주최 집회에 함께 하지 않고, 같은 날 같은 시각에 외노협 주최로 ‘미등록 이주노동자 전면 합법화를 위한 이주노동자 대회’를 따로 열겠다며 집회가 열리기 사흘 전에 이주노동자 연대회의측에 통보했다.

이런 태도는 정부의 탄압에서 이주노동자들을 방어하고 연대를 확대하는 데 도움이 되기는커녕 해악적일 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