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 연대

전체 기사
노동자연대 단체
노동자연대TV

부산대 밀양캠퍼스 학생들의 승리

부산대학교 당국의 차별에 맞서 싸움에 나선 부산대학교 밀양캠퍼스 학생들이 승리했다. 학생들은 거의 한 달 동안 실질적인 동맹휴업을 진행했고 밀양과 장전 캠퍼스에서 항의시위를 벌였다. 학생들이 장기간 단호한 싸움을 벌이자 학부모들마저 시위에 참가하기 시작했고, 전교조 지부를 포함한 밀양 지역의 사회단체들도 연대 행동에 나설 준비를 시작했다.

사실을 왜곡하며 학생들을 고립시키려던 학교 당국도 학생들의 단호한 투쟁에 양보안을 내놓을 수밖에 없었다. 복지 부분에 관한 요구가 거의 모두 수용됐고, 핵심 쟁점이던 부산대 학적 취득도 실질적으로 가능하게 됐다. 학생들은 총투표에서 74퍼센트의 찬성률로 수업재개에 찬성했다.

학생들의 요구에 무책임하게 거짓말만 늘어놓는 반교육적인 학교 당국에 맞서 단호하게 싸우면 승리할 수 있다는 것을 밀양캠퍼스 학생들이 보여 준 것이다.

한편, 부산대 장전캠퍼스에서는 우파 학생들이 밀양캠퍼스 학생들의 학적 취득 요구를 비난하며 밀양캠퍼스 학생들의 투쟁을 공격했다. 장전캠퍼스의 좌파들은 우파의 공격에 맞서 밀양캠퍼스 학생들을 옹호할 필요가 있었다.

하지만 장전캠퍼스 총학생회는 완전히 기회주의적 입장을 취했다. 총학생회는 여론조사로 학생들의 뜻을 물어 그것이 무엇이든 총학생회의 견해로 택하겠다고 했다.

‘다함께’ 부산대 모임은 밀양캠퍼스 학생들의 투쟁을 옹호하는 자보를 내고 부산대 민주노동당학생위원회와 법대학생회 등의 지지를 끌어 내며 좌파적 초점을 형성하기 위해 노력했다. 장전캠퍼스 총학생회는 단호하게 싸워 양보를 얻어 낸 밀양 학생들에게 배워야 한다.

주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