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 연대

전체 기사
노동자연대 단체
노동자연대TV

강정구 교수 유죄 판결은 전형적인 마녀사냥

“국가보안법을 역사의 박물관으로 보내겠다”던 노무현이 우익 세력에 타협하자 사법부가 국가보안법이라는 칼을 휘둘렀다. 강정구 교수에게 유죄 판결을 내린 것이다. 지난 5월 26일 재판부는 강 교수에게 징역 2년, 자격정지 2년, 집행유예 3년을 선고했다.

재판부의 유죄 판결로 강정구 교수는 동국대에서 영원히 ‘출교’당할 처지에 몰리게 됐다.

재판부는 강 교수를 ‘민주주의의 파괴자’로 규정했다. 그리고 그의 ‘국가보안법 폐지’, ‘민중이 통일의 주체가 돼야 한다’는 주장까지 ‘친북적’이라고 문제삼았다.

그러나 재판부의 판결이야말로 진정으로 민주주의를 파괴한 것이다. 정치적 주장은 토론할 사안일 뿐이지 처벌 대상이 될 수 없다.

“평택에서 시위대에게 발포했어야 한다”며 살인을 선동하는 지만원 같은 우익이 멋대로 말할 자유는 있어도 강 교수는 말할 자유가 없다는 게 대한민국식 ‘자유민주주의’이다.

이 반민주적 사태의 핵심 배후세력은 바로 〈조선일보〉와 한나라당 같은 우파 세력이다. 우리 사회의 진보와 개혁을 못마땅하게 여기는 이들은 강 교수를 마녀사냥해 역사를 거꾸로 돌리려 하고 있다. 강 교수를 “학생들과 격리돼야 할 빨간 바이러스”라고 말하는 저들이야말로 민주주의를 위해 국민들과 격리돼야 할 ‘인간 바이러스’들이다.

재판을 ‘감시’하러 온 우익들은 재판부가 실형을 선고하지 않았다고 미쳐 날뛰며 쌍욕을 해댔다. 심지어 우익들은 법원에서 열린 강 교수 유죄 판결 항의 집회 참가자들을 폭행하고 집회를 방해했다.

이 과정에서 ‘다함께’의 한 회원이 목 부위에 전치 2주의 부상을 입기도 했다. 우익들은 자신들이야말로 민주주의를 누릴 가치가 없음을 온 몸으로 입증한 셈이다.

집회 사회를 본 향린교회 나성국 부목사의 말처럼 재판은 유죄를 선고했지만, 역사의 양심은 강 교수를 무죄로 기억할 것이다. 우리는 국가보안법 철폐와 더 나은 민주주의를 위해 투쟁해야 한다. 진정한 자유와 민주주의를 위한 우리의 투쟁으로 국가보안법과 〈조선일보〉와 한나라당, 그리고 개혁을 배신해 온 노무현과 열우당을 역사의 박물관으로 보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