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 연대

전체 기사
노동자연대 단체
노동자연대TV

이주노동자는 테러리스트가 아니다

지난 5월 21일 인도네시아 이주노동자 압둘 사쿠르는 안산에서 열린 ‘누르푸아드 사망 사건 규탄과 노동허가제 촉구’ 집회 참가 뒤에 경찰들에게 강제 연행됐다. 경찰은 ‘테러 용의자’ 첩보가 있다며 그를 끌고 갔다. 그러나 압둘 사쿠르는 테러와는 관계없는 평범한 이주노동자였다.

경찰은 이 사실을 확인한 후에도 그를 풀어주지 않고 출입국관리소로 넘겨버렸고 곧바로 외국인 수용소로 보내졌다. 그 동안 경찰은 체불 임금이나 폭행 사건 피해자로 경찰을 찾은 이주노동자들을 신고해 수용소로 보내는 야비한 짓을 일삼아 왔다. 노무현 정부는 단속반뿐 아니라 경찰까지 동원해 이주노동자를 탄압하고 있는 것이다.

경찰이 압둘 사쿠르에게 테러 혐의를 갖다붙인 것은 실수나 우연이 아니다. 경찰은 최근 인도네시아 공동체가 누르 푸아드 사망 사건 항의 운동에 적극 나서는 시점에서 압둘 사쿠르를 강제 연행했다. 그리고 그에게 인도네시아 공동체의 활동, 이주노조 활동 등에 대해 신문했다. 이것은 새롭게 저항 운동에 나서고 있는 인도네시아 이주노동자들을 겨냥한 것이고 이주노동자 운동 내 가장 급진 세력인 이주노조와의 연계를 차단하려는 목적이다.

정부는 이주노동자들의 저항 운동을 ‘반한 활동’으로 규정해 테러와 연계시켜 탄압해 왔다. 한국 정부로부터 추방당한 이주노동자 운동의 주요 활동가들은 ‘테러리스트’로 낙인찍혔다.

이번 압둘 사쿠르의 부당한 연행에 항의해 정부와 경찰의 비열한 시도를 좌절시켜야 한다. 이주노동자 연대 단체들은 부당한 연행을 규탄하는 항의 집회를 준비하고 있다. 민주노총도 성명서를 내어 이주노동자를 테러리스트로 모는 정부를 규탄했다. 압둘 사쿠르도 수용소에서 함께 싸우겠다고 투지를 보이고 있다.

3년 동안 지속된 인간사냥, 인종차별이 횡행하는 외국인 수용소, 이주노동자들을 테러리스트로 취급하기 등 이 모든 일들은 바로 노무현 정부가 일관되게 추진해 온 정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