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 연대

전체 기사
노동자연대 단체
노동자연대TV

관타나모 수용소는 지상의 지옥

얼마 전 쿠바의 관타나모 만에 있는 미군 기지 수용소에서 재소자 세 명이 자살했다. 미국은 재소자들이 ‘테러와의 전쟁’에서 붙잡힌 ‘적 전투원들’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나 미 국방부의 자료를 분석한 보고서를 보더라도 2004년 당시 재소자 5백여 명 가운데 테러 단체의 ‘전사’로 분류된 사람은 8퍼센트뿐이었다. 또, 지금까지 정식으로 기소돼 재판을 받은 사람은 단 10명뿐이었다.

현재 관타나모 수용소에는 4백60여 명의 재소자가 있는 것으로 추산된다. 그 중에는 체포 당시 18세 미만이었던 사람들도 여럿 있다. 심지어 14세 때 체포된 사람도 있다. 이것은 명백한 국제법 위반이다.

많은 재소자들이 여전히 변호사 접견권을 거부당하고 있다. 이번에 자살한 세 사람도 변호사가 없었다.

미 국은 재소자들의 자살 또는 자살 기도가 절망에서 비롯한 행동이 아니라 미국을 상대로 한 “비대칭 전쟁 행위”라고 주장했다. 그러나 관타나모 수용소에서 풀려난 영국인 샤피크 라술은 이렇게 말했다. “관타나모에는 희망이 없다. 날마다 머릿속에는 어떻게든 재판을 받든지 아니면 죽고 싶다는 생각뿐이다.”

사 실, 미군이 이라크의 아부 그라이브에서 자행한 고문과 학대 등 온갖 잔인한 인권 유린 행위도 관타나모 수용소에서 먼저 시행됐다. 그리고 그런 만행을 부추긴 것은 9·11 이후 부시 정부가 재소자들에게 전쟁 포로에 관한 제네바 협약이나 국제법에 따른 권리를 보장하지 않기 위해 체계적으로 기울인 노력이다.

예컨대, 현 법무부 장관인 알베르토 곤살레스는 백악관 법률보좌관으로 재직중이던 2002년 초에 제네바 협약에 따른 권리를 재소자들에게 보장하는 미군 병사들은 전쟁 범죄 등의 혐의로 처벌받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하디타 학살이 몇몇 “썩은 사과” 때문이 아니었듯이, 관타나모나 아부 그라이브의 인권 유린과 만행도 부시 정부의 집요하고도 조직적인 노력의 결과다.

‘아부 그라이브의 원조’, ‘죽음의 수용소 군도’인 관타나모 수용소는 당장 폐쇄돼야 한다.

주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