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 연대

전체 기사
노동자연대 단체
노동자연대TV

신임 중앙당기위원장의 올바른 처신은 무엇인가?

임동규 신임 중앙당기위원장의 전력이 계속 드러나면서 당 내에 파문이 일고 있다. 8월 20일 7차 중앙위원회에서 전에 당내 성추행 가해자를 두둔했었던 사실이 드러나면서 임동규 후보에 대한 지지는 50.2퍼센트로 겨우 절반을 넘었다.

당시 나를 포함한 '다함께'소속 중앙위원들은 임동규 후보에 반대표를 던졌다. 임동규 후보가 "성추행 가해자를 두둔했던 견해를 바꾸었냐"는 한 중앙위원의 질문에 대해서 즉답을 피해, 성추행 같은 민감하고 중요한 쟁점에 대해 당기위원장으로서 제대로 다루지 못할 것이라는 의구심이 들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중앙위가 끝나고 알려진 그의 또다른 전력을 보면 임동규 신임 중앙당기위원장이 과연 민주노동당의 중앙당기위원장 역할을 맡을 자격이 있는지 더욱 의심스럽다.

알려진 바로는 임동규 신임 중앙당기위원장은 2002년 대선 직전 권영길 민주노동당 후보의 사퇴를 촉구하며 대국민성명을 발표했던 81명 가운데 한 명이었다.

이와 관련해 더욱 미덥지 못한 점은 그가 열린우리당의 외곽조직으로 2006년 6월에 출범한 '선진한국연대'의 고문이라는 점이다.

국민적 지탄의 대상인 열린우리당의 외곽조직에 여전히 몸담고 있다는 사실 자체가 진정한 의미의 규율 부재를 반영한다. 이런 분이 민주노동당의 정치적 규율을 선도하는 기구를 맡는 것은 전혀 설득력이 없다.

신임 중앙당기위원장의 전력이 새롭게 드러난 상황인데도 중앙위원들의 다수가 선출한 이상 되돌릴 수 없다는 의견은 형식주의적이다.

중앙위원들의 책임 운운하는 것은 책임 전가이다. 절반에 가까운 중앙위원들이 임동규 후보를 지지하지 않았을 뿐 아니라, 중앙당은 중앙위가 열리기 전에 중앙위원들이 당기위원 후보의 면면을 충분히 검토할 수 있는 시간적 여유도 주지 않았다.

더 늦기 전에 임동규 신임 당기위원장이 자진 사퇴하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