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 연대

전체 기사
노동자연대 단체
노동자연대TV

연가투쟁 준비중인 전교조

정부의 교원평가제와 차등성과급제 강행에 맞서 전교조는 오는 11월 20일 전후에 연가투쟁을 벌이고, 이에 앞서 10월 27일에는 분회장 3천 명이 조퇴투쟁을 하기로 대의원대회에서 결정했다.

정부는 교원평가제로 교사들의 경쟁력을 높이겠다고 주장하지만, 실제로는 교사 평가와 차등성과급을 연계해, 교사들 사이의 경쟁을 부추김으로써, 교사들에 대한 통제력을 강화하려 한다.

이와 함께 정부와 보수 언론들의 전교조 마녀사냥도 계속되고 있다. 경찰은 2005년 10월에 진행된 전교조 부산지부 통일학교가 '친북'행위라며 부산지부 사무실을 압수수색하고, 이와 연관된 교사가 가르치는 여중생을 교감과 형사가 몰래 불러 회유·협박해 그 교사에게 불리한 진술을 하도록 강요하기도 했다.

또, 북한이 핵실험을 하자 〈동아일보〉는 '핵실험과 전교조의 원죄'라는 칼럼에서 "북한이 핵실험을 감행하게 된 데는 … 20년 가까이 젊은 세대의 북한관을 왜곡해 온 전교조의 원죄가 크다"며 터무니없이 전교조를 비난하기 바빴다. 이런 마녀사냥은 전교조뿐 아니라 전체 운동을 겨냥한 것이다.

또한, 전교조는 교육 개방으로 교육 여건을 악화시킬 한미FTA와 교원 연금을 삭감하려는 연금법 개악에 맞서 싸우고, 학생 인권과 교육재정 확보를 위한 투쟁에도 나서기로 결정했다.

민주노총 등의 투쟁과 함께할 수 있도록 전교조가 투쟁 일정을 조정한 만큼, 대규모 투쟁으로 정부의 신자유주의적 교육 개편을 저지할 수 있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