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 연대

전체 기사
노동자연대 단체
노동자연대TV

한국노총 점거자들을 즉각 석방하라

한미FTA 반대 집회에 참가해 입건된 활동가 6명의 구속 영장을 법원이 재차 기각하자, 검찰과 우익 언론은 엉뚱하게도 대법원 예규를 들먹이며 “코드 사법” 문제를 제기했다.

그러나 법원은 검찰이나 이 나라 지배계급과 ‘코드’를 달리한 적이 한 번도 없다. 노무현 집권 4년 동안 김대중 집권 5년보다 더 많은 노동자를 구속했고 한미FTA 시위와 관련해서도 민주노총 허영구 부위원장을 포함해서 이미 8명을 구속했다.

12월 18일 서울남부지방법원은 한국노총 점거농성으로 기소된 강성철 전해투 집행위원장 등 8명 전원에게 1년 이상의 실형을 선고했다.

‘방화’?

지배자들은 ‘노사관계로드맵’ 야합을 주도해 노동자들에게 배신자로 낙인찍힌 한국노총 위원장 이용득의 체면을 살려줄 필요가 있었다. 야합의 직접적 피해자이기에 당연히 항의할 권리가 있는 해고 조합원들(8명 중 5명이 한국노총 조합원)을 어떻게 ‘중죄인’으로 만들 수 있을까 고심하다가, 노동자들의 가방에서 신나통과 쇠파이프가 발견되자 검찰은 기다렸다는 듯 ‘방화예비음모죄’를 들씌웠다.

그러나 칼을 지닌 사람이 모두 살인범이 아니듯이 신나통을 지니고 있었다고 해서 무조건 ‘방화’를 계획했다고 말할 순 없다.

그 동안 벼랑 끝에 내몰린 노동자들은 종종 마지막 투쟁 수단으로 자신의 몸에 신나를 끼얹고 불을 붙여 처절하게 죽는 길을 선택해 왔다. 해고된 지 10년이 넘게 오로지 복직과 민주노조 건설을 염원하며 온갖 고통을 감내해 온 노동자들의 심정도 다르지 않았을 것이다. 이들은 ‘복수노조를 3년 유예시키고, 해고자에게 복직 대신 금전으로 보상할 수 있다’는 노사관계로드맵 개악 규정이 “강요된 독배”였다고 말한다.

노무현 정부와 경총, 한국노총 이용득 집행부의 더러운 야합에 맞서 강성철 전해투 집행위원장을 비롯한 한국노총 점거자들이 벌인 투쟁은 완전히 정당하다.

법원은 한국노총 점거자들을 즉각 석방하라!

주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