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 연대

전체 기사
노동자연대 단체
노동자연대TV

3.17 국제공동반전행동:
반전 운동이 노무현 정부의 정치적 파산을 선고하다

3월 17일 국제공동반전행동은 반전 운동의 다양성·활력을 다시금 확인한 자리였다.

2천여 명의 참가자 가운데 대학 새내기·청소년의 적극적 참가는 반전 운동이 얼마나 광범한 지지를 받고 있는지를 보여 줬다. 특히 이번 집회는 조직 좌파 대열만이 아니라 반전 운동에 느슨하게 결합하곤 했던 지역 그룹, 대학생 서클, 종교단체 등의 참가가 눈에 띄었다.

"진정한 대량살상무기는 부시다", "이란으로의 확전에 거침없이 하이킥", "이라크의 4년은 사(死)년이었습니다" 등등 집회 참가자들 스스로 준비해 온 형형색색의 홍보물과 재치 있는 팻말은 주변 시민들의 눈길을 잡아끌기에 부족함이 없었다. 집회 사전 행사로 기획된 윈디시티의 공연도 집회 참가자들의 기분을 한껏 북돋웠다.

집회 연사들은 윤장호 병장의 죽음에도 아랑곳 않고 파병을 강행하고 심지어 기본권인 집회·시위의 자유마저 제한하는 노무현 정부를 강력하게 규탄했다. 그리고 반전 운동과 다양한 사회 문제들의 연관성을 언급하며 이런 운동들이 서로 연결돼야 함을 주장했다.

민주노동당 이영순 의원은 "노무현 정부는 '국익'운운하지만 오히려 수많은 예산을 부시지원 활동에 낭비하고 있다"며, "철군을 약속한 정부와 열우당은 더는 국민을 우롱 말고 파병 한국군을 즉각 철군시킬 것"을 요구했다. 또, 북한과 대화하겠다면서 'RSOI 군사훈련'을 실시해 한반도의 군사적 긴장을 높이는 미국 정부의 이중적 행태를 비난했다.

김민영 참여연대 사무처장은 "2004년 김선일 씨가 죽은 뒤 2년 반이 지났지만, 돌아온 것은 윤장호 병장의 죽음"이라며, "노무현은 대통령 자격이 없다"고 일갈했다.

김광일 다함께 운영위원은 "부시가 이라크에 군대를 더 많이 파병하고 이란 공격 계획까지 하고 있는 지금, 반전평화운동의 사명은 더 커졌다"며 "이라크·아프가니스탄의 점령과 파병을 끝장내자"고 주장했다. 또, 부시와 노무현은 "전쟁 동맹인 동시에 신자유주의 동맹"이라며 반전 운동이 한미FTA 반대 운동에도 함께할 필요가 있음을 역설했다.

최근 여수외국인노동자'보호소'참사 사건 이후 강력한 반정부 투쟁을 벌이고 있는 이주노동자들도 노무현 정부의 '테러와의 전쟁'동참을 비난했다.

이후 집회 참가자들이 행진을 시도하자 경찰은 전경버스로 집회 장소를 겹겹이 에워싸고 전투경찰 2천 명을 동원해 막아섰다. 국내외의 빗발친 여론의 압력에 눈치를 보던 경찰은 집회는 허가하되 행진은 부분적으로만 허용한다는 방침을 세웠었다.

그러나 시위대에게 두 개 차로를 내준 경찰의 후퇴를 보며 집회 참가자들은 한껏 고무됐다. 곳곳에서 힘찬 구호와 함께 활기 찬 노래 소리가 들려왔다. 기타를 치고 춤을 추면서 행진하는 사람들도 있었고, 펄쩍펄쩍 뛰면서 구호를 외치는 학생들도 있었다. 참가자들의 밝은 표정에서 승리감과 해방감을 느낄 수 있었다. 한미FTA 반대 운동 등 기층 대중행동을 억누르는 데 혈안이 된 노무현 정부에게 통쾌한 한 방을 날린 것이다.

3월 17일 국제공동반전행동은 2007년 상반기 운동의 시동을 건 집회로서 더없이 좋은 출발점이었다. 반전 운동의 최대 장점이었던 다양성과 활력뿐 아니라, 정부의 탄압에 굴하지 않고 굳건히 싸워 집회·시위의 자유를 쟁취하는 자신감까지 보여 줬다. 이를 바탕으로 반전 운동은 더 전진해야 한다.